한국, ITU-T 국제표준 주도 개발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스마트 그리드 기술과 관련, 최근 ITU-T는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화를 위한 포커스 그룹(Focus Group)과 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포커스 그룹을 4월에 신설하였으며, 4월 30일 ETRI의 이강찬 박사와 KT의 김형수 부장이 각각 포커스 그룹의 부의장으로 선임되었다.

한국ITU연구위원회(위원장 : 임차식 전파연구소장)는 ETRI 서비스융합표준 연구팀의 이강찬 박사가 ITU-T 산하의 클라우드 컴퓨팅 포커스 그룹 (FG Cloud)의 부의장에 임명되었으며, KT의 김형수 부장이 ITU-T 산하의 스마트 그리드 포커스 그룹(FG Smart)의 부장에 임명됨으로서 차세대 통신망과 그린 ICT 구현의 근간이 될 주요 기술 분야의 국제표준 개발을 한국이 주도하게 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ITU-T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와 스마트 그리드 분야의 국제 표준 개발을 목표로, 지난 2월 ITU-T TSAG 회의에서 2개 포커스 그룹의 신설을 결정하였으며, 각국의 협의를 통하여 4월 30일에 최종적인 활동내용(ToR; Terms of References)을 확정하였다. 이번에 신설된 포커스 그룹은 향후 1년간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마트 그리드의 개념, 용어, 요구사항, 신규 표준화 아이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관련한 첫 번째 회의는 오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기준연구과
이경희 연구관
710-659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