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MOU로 신성장 동력 발굴’ 가속화

뉴스 제공
CJ제일제당 코스피 097950
2010-05-11 11:00
서울--(뉴스와이어)--11일, CJ제일제당과 한국화학연구원(이하‘화학연’)이‘신소재 공정기술 개발에 대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대전 한국화학연구원, 11시).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감미료, 유지, 전분, 단백 등 소재식품의 공정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연구인력 교류 및 연구성과 공유를 골자로 한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대의 식품기업 CJ제일제당과 화학관련 기초기술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연구기관의 협력사업 추진 이라는 부분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CJ제일제당은 식품, 사료, 바이오 생명공학 등 전 사업 부문에서 국내기업 최고 수준의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 화학연’은 화학, 소재기술관련 등록특허만 3000여 건에 달하는 방대한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화학연’의 기초기술 인프라와 CJ제일제당의 상용화 기술로 새로운 소재, 가공기술을 개발해 산업화에 성공할 경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망소재식품의 탄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CJ제일제당과 산.학.연 단체들의 MOU 체결 소식이 연이어 전해지면서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에만 식품, 바이오, 생명공학 등 사업부문 전 영역에 걸쳐 10여건에 달한다. 눈에 띄는 MOU관련 소식이 연간 한 두건에 불과하던 것과 비교하면 최근의 MOU체결 건수는 단순하게 늘어난 것 이상의 결과다.

사업부문별로 내용을 살펴보면 바이오 생명공학과 사료사업 부분의 MOU활동이 활발한 편. 하지만 천일염, 우리밀 가공 사업 등 식품부문의 MOU체결도 적지 않았고, 이번의 소재부문 연구MOU체결에 이르기까지 시너지가 확실하다면 사업부문에 관계 없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주요 MOU체결, 첨부 도표 참조) 이미 국내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는 자체 R&D역량, 사업화 역량과 더불어 효과적인 ‘협력관계’를 신 성장동력 발굴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CJ제일제당의 계획을 엿볼 수 있다.

이번‘화학연’과 공동연구 MOU계약을 성사시킨 CJ제일제당 식품R&D총괄 김태준 부사장은“산.학.연 각 주체들의 강점이 다른 만큼 관련된 기관들간의 MOU는 사업역량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라며“기관은 기업과의 Co-Work을 통해 기초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유망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상생 협력관계가 성립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 개요
CJ제일제당(CJ CheilJedang)은 1953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식음료 제조업체이다.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부재료 및 식품, 의약품, 사료 제조와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o.kr

연락처

CJ제일제당 홍보팀
대리 김용렬
02)726-818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