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바티스 피터 야거 사장, EFTA 창립 50주년 기념 심포지엄서 강연

뉴스 제공
한국노바티스
2010-05-12 14:34
서울--(뉴스와이어)--“노바티스 벤처펀드가 한국의 생명과학분야에 투자하는 것은 환자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발전과 매력적인 투자결과를 창출하는데 있습니다. 노바티스벤처펀드의 국내 투자는 한국-EFTA 자유무역협정체결 이후 교역이 활발해지고 상호 윈-윈하는 상황 및 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한국노바티스 피터 야거 사장은 5월 12일 그랜드 하이얏트호텔에서 열린 EFTA 창립 50주년 기념심포지엄에서 초청 연자로 참석해 <스위스 제약과 한국의 생명의학산업의 윈-윈 사례>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EFTA (유럽자유무역협회) 창립 50주년 기념 심포지엄은 EFTA 창립 50주년은 기념하고 한국과 유럽간 더욱 긴밀한 통상관계를 위한 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노바티스 벤처펀드는 세계 최대 바이오벤처펀드의 하나로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생명과학관련 유망 비상장의 벤처기업들을 재정적 투자와 함께 기술자문 제공을 통해 신약 및 신기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6년 설립됐다. 현재 약 7억 달러 이상 규모로 현재 60개 이상 비상장 벤처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으며, 투자를 통한 수익금이 원투자금과 함께 재투자되는 에버그린 펀드이다.

노바티스 벤처펀드의 한국 진출은 한-EFTA 협정 체결 이후인 2007년으로 2008년에는 한국을 위한 ‘한국노바티스 벤처펀드’를 조성해 향후 5년간 한국 바이오벤처기업에 2천만 달러(한화 약 2백 50 억 원)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피터 야거 사장은 “국내 첫 번째 노바티스벤처펀드 투자 대상 기업으로 생명과학 관련 초기벤처기업인 ㈜네오믹스 (설립자: 김성훈) 를 2008년 선정, 초기 투자금으로 1백만 달러 (한화 약 12억원)를 투자하였다. 또한, 국내 유관기관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내 초기 비상장 바이오 벤처기업들의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고 국내 바이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1차 GATE 프로젝트 (바이오기술 글로벌 사업화 프로젝트)를 진행, 파멥신 (대표: 유진산)을 두 번째 투자대상 기업으로 선정, 지난해 세계 최대 바이오 벤처펀드인 오비메드와 녹십자 등 국제투자신디케이트를 구성하여 3년간 600백 만 달러의 투자를 이끌어낸 바 있다”고 한국노바티스 벤처 펀드투자의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야거 사장은 “금년 3월 한국노바티스는 KOTRA,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법무법인 충정 과 함께 제2차 GATE 프로젝트를 발족, 우수한 기술력과 연구개발역량을 보유한 초기 바이오 기업 발굴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고, 현재 8개 글로벌 및 국내 창업투자사들이 제2차 GATE 프로젝트에 참여의사를 밝혔다”고 밝혔다.

그는 “제2차 GATE 프로젝트를 통해 노바티스 벤처펀드가 글로벌 바이오 시장으로부터 해외 투자자들을 한국 바이오시장에 유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한국노바티스벤처펀드 투자는 국내 생명과학분야와 신약 연구개발 및 신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금년 5월 3일 50주년을 맞는 EFTA 는 현재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이 포함되어 있다. 한-EFTA협정은 2005년 12월 15일 체결돼 2006년9월 1일 발효됐으며 한국이 체결한 최초의 자유무역협정이기도 하다. 양측간 교역이 증대되고 더욱 밀접한 경제관계 형성에 기여해왔다.

한국노바티스 개요
노바티스그룹의 국내 자회사인 한국노바티스(에릭 반 오펜스, www.novartis.co.kr)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으며 500 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고혈압 치료제 ‘디오반’, ‘엑스포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온브리즈’,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 진행성유방암 치료제 ‘아피니토’, 치매 치료제 ‘엑셀론패취’, 파킨슨병 치료제 ‘스타레보’,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 면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과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좀 치료제 ‘라미실’, 수막구균성뇌수막염백신 ‘멘비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novartis.co.kr

연락처

한국노바티스 홍보부
하승혜 부장
02-768-9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