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농업기술원, “추억의 반딧불이 보러오세요”

2010-06-02 11:39
청원--(뉴스와이어)--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민경범)이 멸종위기에 있는 반딧불이(개똥벌레) 5천여 마리를 농업기술원 곤충생태원에 전시 또는 방사하고 6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일반인들에게 무료관람체험행사를 갖는다고 밝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관람시간은 행사기간 중 오후 7시30분부터 9시까지로 희망자하는 가족단위, 단체, 개인은 누구나 참석하여 반딧불이에 대하여 배우고, 밤하늘에 섬광처럼 반짝 반짝 빛나는 반딧불이의 향연을 즐겨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행사기간 중에는 반딧불이외에도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등 유용곤충을 전시 관람토록 하고, 야간에도 농업과학관을 개방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으로 있다며 많은 분들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충북도 농업기술원은 2004년도에 반딧불이 인공사육기술 및 사육상자(특허 제0475522호)를 개발한 후 서식지 복원에 힘쓰고, 년 중 반딧불이를 사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이번에 번데기와 성충 4,000천여마리, 유충 5,000여마리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고 밝혔다.

반딧불이의 ‘발광’은 루시페린이라는 물질이 체내 효소작용으로 산화하면서 빛을 내게 되는데 열을 동반하지 않는 이유로 ‘냉광’이라고도 불리며, 이 불빛은 구애의 신호로 수컷은 배의 5-6째 마디에서, 암컷은 5째 마디에서 빛을 내는데 수컷이 내는 불빛은 암컷보다 두배 가량 더 밝다.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과정을 1년 주기로 반복하는 반딧불이는 유충 때 청정지역에서만 서식하는 다슬기나 달팽이를 먹고 자라며 10-15일 가량의 성충기에는 이슬을 먹고 사는 특성을 갖고 있어, 깨끗한 환경에는 어디에든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특성 때문에 갈수록 농약과 화학비료 등으로 자연환경이 오염되면서 먹이인 다슬기와 달팽이가 사라지는 것과 함께 반딧불이도 멸종위기를 맞았으나 도 농업기술원의 인공번식법 개발로 생태계 복원이 가능하게 됐다.

도 농업기술원이 사육기술을 이전하여 성공적으로 반딧불이 서식지를 복원한 곳은 충북 청원군 낭성면 추정리 소재 낭추골체험학습원으로 매년 6월 중순부터 7월까지 온실 서식장과 숲, 계곡에서 수많은(수천마리) 반딧불이를 가까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금년에도 6월 15일부터 7월까지는 낭추골현장체험학습원 주관으로 매일 밤 7시30분부터 한 시간 가량 낭추골 계곡에서 반딧불이 체험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ares.chungbuk.kr

연락처

충청북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원 홍보지원팀장 임헌배 (220-8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