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플라스틱 밀폐용기, 디자인보다 안전성이 우선”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만 25~44세 기혼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용자들이 플라스틱 밀폐용기 구매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은 환경호르몬의 검출 여부(96.4%, 중복응답 포함), 내구성(98.1%), 보존성(96.5%), 편리성(95.6%)등 이었다. 반면, 디자인(61.1%)과 브랜드(55.5%)는 구매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과거 대비 플라스틱 밀폐용기의 사용빈도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패널(panel.co.kr)들의 42.7%가 과거에는 많이 사용했으나,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용빈도의 감소원인은 ‘유해성분 검출’이 가장 많았고, ‘유리/스텐레스 용기 선호’등의 응답도 있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대부분은 플라스틱 제품의 유해물질 검출 관련 언론보도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를 기획한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의 최인수 대표는 “유해물질 관련 보도를 접한 후 음식보관용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유리나 스텐레스 용기로 교체했다는 응답이 47.6%로 높게 나타났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며, “안전성에 대한 염려가 사용 빈도 감소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이런 적극적인 행동 대처는 ‘30대 초반’과 ‘미취학 자녀’가 있는 응답자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플라스틱 밀폐용기 브랜드 중에서는 ‘락앤락’과 ‘지퍼락’이 인지도와 구매 경험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용도로는 냉장실 내 음식보관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한편, 음식보관용 밀폐용기에 대한 재질 선호도에서는 ‘유리(내열강화)’가 가장 높았으며, ‘플라스틱’, ‘도자기’, ‘스텐레스’ 순으로 뒤를 이었다.
본 조사는 특정 업체의 의뢰 없이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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