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10명 중 3명, 취업 위해 성형 할래”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자사회원인 구직자 1,090명을 대상으로 ‘취업을 위한 성형수술’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28.5%가 ‘할 의향이 있다’라고 답했다.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여성(35.6%)이 남성(22.4%)보다 성형수술 의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형수술을 원하는 이유로는 ‘외모도 중요한 스펙이라서’(67.2%,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자신감이 생길 것 같아서’(60.5%), ‘면접에서 유리할 것 같아서’(39.9%), ‘취업 희망 분야가 외모를 중시해서’(10.6%),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넓어져서’(10%) 등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성형을 원하는 부위는 ‘코’(38.6%,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눈’(37.6%), ‘안면윤곽’(27.3%), ‘치아 교정’(27.3%), ‘피부 레이저 시술’(26.4%), ‘지방흡입’(18%), ‘보톡스 및 지방이식’(9.6%), ‘종아리 축소’(9.6%) 등이 뒤를 이었다.
성형에 필요한 예상 비용은 평균 646만원으로 집계되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100~200만원 미만’(18.3%), ‘300~400만원 미만’(12.9%), ‘200~300만원 미만’(10.9%), ‘500~600만원 미만’(10.9%), ‘1,000~2,000만원 미만’(10%), ‘400~500만원 미만’(7.1%), ‘900~1,000만원 미만’(5.1%) 등의 순이었다.
수술 비용 마련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아르바이트’(46.9%,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밖에 ‘부모님의 지원’(23.2%), ‘비상금’(20.9%), ‘카드할부’(12.9%), ‘대출’(6.4%)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취업을 목적으로 성형을 한 구직자는 얼마나 될까?
응답 구직자 중 5.1%가 취업을 위해 성형을 했고, 이들 중 96.4%는 구직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부분으로는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58.5%,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면접 통과율이 높아졌다’(24.5%), ‘다른 스펙 준비에 집중할 수 있었다’(11.3%) 등이 있었다.
성형한 부위는 ‘눈’(69.1%,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코’(27.3%), ‘치아 교정’(16.4%), ‘피부 레이저 시술’(9.1%), ‘안면윤곽’(5.5%), ‘이마’(5.5%), ‘가슴’(3.6%), ‘보톡스 및 지방이식’(3.6%) 등의 순이었다.
지출한 수술 비용은 평균 438만원이었고, 마련 방법은 61.8%(복수응답)가 ‘부모님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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