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시 마음에 쏙 드는 인재, 절반도 안돼”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인사담당자 321명을 대상으로 ‘채용 시 마음에 쏙 드는 인재를 선발하는 비중’에 대해 조사한 결과, 평균 41%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50%’(19.9%)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0%’(16.5%), ‘10%’(15.9%), ‘20%’(13.1%), ‘60%’(10.3%) 등의 순이었다.
기업별로는 외국계기업이 평균 49%로 가장 높았고, 이어 대기업(43%), 중소기업(41%), 공기업(38%) 순으로 차이를 보였다.
마음에 드는 인재를 채용하기 어려운 분야로는 ‘영업’(24.6%)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생산, 기능’(16.5%), ‘재무, 회계’(10.9%), ‘IT’(10.3%), ‘서비스’(9.4%), ‘홍보, 마케팅’(6.2%) 등이 있었다.
직급별로는 ‘사원급’(37.4%)이 1위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대리급’(31.5%), ‘과장급’(21.2%), ‘차장급’(4.1%), ‘부장급’(3.1%), ‘임원급’(2.8%) 순이었다.
마음에 쏙 들지 않지만 채용한 경험은 84.1%였으며, 그 이유로는 ‘인력충원이 급해서‘(58.2%)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그나마 다른 지원자에 비해 괜찮아서‘(20.4%), ’성장 가능성이 보여서‘(8.5%), ’CEO, 임원진이 마음에 들어 해서‘(4.8%), ’추천을 받은 인재라서'(3%)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지원자가 없어 결국 채용을 포기한 경험이 있는 기업이 무려 71.7%나 있었다.
채용을 하지 못해 취한 대책은 ‘기존 인력에게 업무분담 강화’(52.6%,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계약직 등 비정규직 채용으로 대체’(21.7%), ‘해당 업무확장 연기’(12.6%), ‘아르바이트 채용으로 대체’(10.9%), ‘해당 부서 통폐합’(4.8%), ‘사업계획 변경’(4.8%) 등을 꼽아서 미봉책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인사담당자의 마음에 쏙 드는 인재는 어떤 유형일까?
응답자의 69.4%(복수응답)가 ‘성실하고, 부지런한 인재’를 1순위로 꼽았다. 이어 ‘업무처리 능력이 우수한 인재’(43.5%),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30.9%), ‘업무관련 지식이 풍부한 인재’(26.5%),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인재’(20.2%), ‘도전정신이 뛰어난 인재’(19.2%), ‘위기 대처능력이 우수한 인재’(14.2%) 등의 순이었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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