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등 공연, ‘고급문화’라는 인식 줄고 저렴하고 다양한 공연 원해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뮤지컬과 연극 등의 공연장르들이 스타마케팅과 가격인하 등을 통해 대중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런 결과 이들 장르를 ‘고급문화’라고 인식하던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드는 추세다.

문화생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년간(09년 5월~10년 5월) 영화를 제외한 문화공연 관람 횟수는 연평균 1~5회(67.4%)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연 5~10회는 23.7%, 연 10~15회라는 응답은 5.1%를 차지했다.

공연생활 향상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조건을 물어보는 질문에 패널(panel.co.kr)들은 저렴한 비용(78.4%)으로 다양한 공연 콘텐츠(52.8%)를 관람하고 싶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했다. 다양한 공연 정보(45.5%)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그 뒤를 따랐다. 전체적으로 2009년에 비해 다소 하락한 결과를 보인 데 반해, 여유 있는 시간(44.2%)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주 5일제가 자리잡고 있음에도 공연을 즐길만한 시간적인 여유까지는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선호하는 문화공연은 뮤지컬(36.6%), 콘서트(22.3%), 연극(19.9%)이었다. 문화공연별 관람경험(중복응답)은 뮤지컬(41.3%), 연극(40.3%)이 가장 많았고, 콘서트(29.7%)가 그 뒤를 이었다. 뮤지컬과 연극의 경우 ‘여성’과 ‘20대’의 관람경험이 높은 편이었다. 예술의 전당(53.6%)과 세종문화회관(50.3%), 대학로소극장(50.1%)은 가장 선호하는 공연장소로 조사됐다. 대학로 소극장에 대한 선호도가 전년 대비 7.7%나 증가한 것이 눈에 띄었다.

한편, 같은 기간 영화관 방문 경험은 92.5%로 매우 높았다. 영화를 선택 할 때는 주로 영화줄거리(86.1%), 입소문(75.8%), 출연배우(63%)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인기 영화장르는 ‘액션/어드벤처’ 장르(61.6%)였고, ‘SF/판타지’(47%), ‘드라마’(44.7%)가 그 뒤를 이었다. ‘SF/판타지’는 남성으로부터, ‘드라마’(44.7%)는 여성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다.

웹사이트: http://trendmoni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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