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硏, 산업용 카사바 개발을 위한 인도네시아 IDB社와 수탁연구협약 체결

2010-06-17 08:34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은 6월 15일 바이오연료 농작물 전문회사인 인도네시아 (주)IDB Bio R&D (대표이사 백창훈, www.idbes.com)社와 해외농업자원개발에 적합한 산업용 카사바 품종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수탁협약을 체결했다.

※ 카사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높이는 1.5m∼3m이고 지름이 2∼3cm로서 열대와 아열대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생산량으로 세계 8대 농작물에 해당되며 주로 식량, 사료 및 산업소재 (전분 등) 생산에 사용된다.

IDB Bio R&D社는 바이오에탄올 원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일반 카사바보다 수량이 4∼5배 높은 ISC(IDB Super Cassava) 품종을 확보하여 인도네시아 NTT(뉴사떵가라띠무르) 비농경지에 대규모 플랜테이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수탁연구 협약체결로 생명硏은 그간 고구마에서 확보한 환경재해내성 항산화물질을 ISC품종에 적용하여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용 카사바 품종을 개발할 예정이다.

생명硏 환경바이오연구센터 곽상수박사는 “친환경 산업용 카사바가 개발되어 척박한 비농경지에 재배되면 식량수급에 영향을 주지 않고 경제적으로 바이오에탄올, 항산화물질 등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
이종우
042-860-47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