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연구역량 제고를 통해 병원의 수익구조 다변화
최근의 경제위기 속에서도 세계 선진국가들은 병원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집중 지원 등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도 국내 병원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연구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진료기능과 연구기능이 조화되는 연구중심병원을 육성·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연구중심병원으로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갖추어야 할 병원의 경영체계, 진료와 연구역량, 관련 인프라 등과 함께 정부의 ‘연구중심병원’에 대한 정책지원에 대한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다.
먼저 보건복지부 맹호영 보건산업기술과장이 ‘연구중심병원 육성방안 수립배경 및 필요성’, 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박구선 정책기획본부장이 ‘연구중심병원 육성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지는 패널토의에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선경 교수, 이정신 서울아산병원장, 유욱준 KAIST 의과학대학원장, 김창경 한국과학창의재단 창의기획인재기획단장, 추연성 LG생명과학 개발본부장, 박소라 인하대학 의과대학 교수, 김형진 삼정회계법인 상무 등이 패널토론에 참여한다.
이번 공청회를 주최하는 손숙미 의원은 “국내 의료서비스 시장 규모가 고성장하고 있고 다른 산업에 비해 고용창출 효과가 크며 우수 인력이 집적화 되어 있는 국내 병원은 글로벌 경쟁이 가능한 잠재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면서 “연구중심병원 육성을 통해 미래 성장기회를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연구중심병원이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국민의료부담 경감, 국내병원의 국제 경쟁력 제고, 관련산업 육성 및 고용창출 효과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보건산업기술과
02-2023-7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