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3곳, 회사 기밀정보 유출로 피해 봤다”
실제로 기업 10곳 중 3곳은 회사의 정보가 외부로 유출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인사담당자 255명을 대상으로 ‘회사 정보 유출 경험’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28.6%가 업무 노하우, 기밀 등 정보의 유출 경험이 ‘있다’라고 답했다.
평균 유출 횟수는 2.8회로 집계되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1회’(31.5%), ‘2회’(28.8%), ‘3회’(19.2%), ‘5회’(9.6%), ‘4회’(2.7%), ‘6회’(2.7%), ‘12회 이상’(2.7%) 등의 순이었다.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 규모는 ‘1~5억원 미만’(23.3%)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1천만원 미만’(19.2%), ‘1~5천만원 미만’(15.1%), ‘5천만원~1억원 미만’(12.3%), ‘5~10억원 미만’(8.2%) 등의 순으로 평균 9억 8,281만원으로 집계되었다.
유출된 정보는 주로 ‘업무 기술 정보’(46.6%, 복수응답)였다. 계속해서 ‘영업 전략, 노하우’(42.5%), ‘고객 정보, 고객 리스트’(28.8%), ‘직원 정보’(15.1%), ‘관련업계 거래 내역’(15.1%), ‘디자인, 아이디어 등’(15.1%), ‘신제품, 신기술 정보 등 핵심 기밀’(13.7%) 등의 순이었다.
정보가 유출된 방법으로는 ‘퇴사한 직원이 유출’(79.5%,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그 밖에도 ‘내부 직원의 유출(USB 등 활용)’(30.1%), ‘협력업체 관계자에 의한 유출’(12.3%), ‘문서처리 미숙으로 유출’(6.8%), ‘메신저, 이메일 사용 중 실수로 유출’(4.1%) 등이 있었다.
유출된 후 대처방법을 묻는 질문에 ‘조용히 넘어갔다’(49.3%)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정보를 받은 기업과 직접 해결했다’(24.7%), ‘관련 업계에만 알렸다’(9.6%), ‘관련 기관에 신고, 법적으로 대응했다’(8.2%) 등의 방법으로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회사의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얼마나 될까?
응답한 기업의 80.8%가 ‘노력한다’라고 답했고, 이들이 하고 있는 노력으로는 ‘방화벽, 네트워크 관리 등 온라인 통제’(44.2%, 복수응답)와 ‘정보유출 관련 서약서 작성’(44.2%)을 첫 번째로 꼽았다. 그 외에도 ‘사내 보안 규정 시설 및 강화’(41.3%), ‘외부인 사무실 출입관리’(37.9%), ‘보안관련 직원 교육 강화’(35.9%), ‘업무관련 문서 폐기 철저’(26.2%), ‘정기적인 보안 감사 실시’(14.1%), ‘보안 담당자 지정’(13.6%) 등의 의견이 있었다.
한편, 회사의 철저한 보안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 개인의 양심’(41.6%)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철저한 보안 시스템 구축, 운영’(23.1%), ‘인력관리(보안교육, 서약서 등)’(16.9%), ‘CEO의 보안 마인드’(8.6%), ‘보안 규칙 수립’(5.1%) 등의 순이었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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