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지속가능한 미래 위해 원격탐사 기술 활용

- IEEE 회원들, 자연재해 완화, 기후변동 예측, 생태계 및 생물다양성 모니터링 강화 등에 원격탐사 기술 활용

뉴스 제공
IEEE
2010-06-24 10:16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 기술 전문가 협회인 IEEE와 회원들은 자연재해 모니터링 및 산불, 기름 유출, 화학물질 오염 등 사람으로 인해 일어나는 위험 감지를 포함, 지구 환경에 영향을 주는 이슈들에 엔지니어링 및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IEEE 회원들은 원격탐사(remote sensing) 기술을 활용한 지상, 대기, 해양행태 모니터링을 통해 환경 및 안전 이슈들을 접근하고 있다.

· 대양저 관측을 통해 지진 탐사 및 감지
· 판구조 지수 계산을 통해 농업 지질 평가에 기여
· 북극 한계선 생태계의 얼음 생성 및 기후 패턴 조사를 통해 해운업 안전 정보 제공
· 눈사태, 지진 등 재해 피해자 구조에 사용되는 레이더 장비 강화

IEEE 시니어 멤버인 하워드 미셀 박사(Dr. Howard Michel)는 “우리는 접근하기 어려운 해양, 대기 시스템의 데이터수집을 위해 원격탐사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기술은 우리가 지구를 바라보는 방법, 대재난 모니터링, 예측, 대응에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IEEE 지구관측위원회(ICEO, IEEE Committee on Earth Observations)와IEEE 지구과학원격탐사학회(GRSS, Geoscience and Remote Sensing Society)는 지구관측 및 데이터수집을 위한 센서, 커뮤니케이션 장비, 저장 시스템, 컴퓨터 장비 등의 복합시스템인 전지구관측시스템(GEOSS, Global Earth Observation System of Systems)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ICEO와 GRSS는 표준 개발을 통해 환경 이해에 필요한 글로벌 데이터수집에 원격탐사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도록 기여하고 있다.

전세계 IEEE 멤버들은 지구관측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IEEE 펠로우 및 캐나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해양, 지구, 대기과학 교수인 로스 노먼 채프먼 박사(Dr. Ross Norman Chapman)는 공중음파 전문가로 해양저의 지구물리학적 특징에 중점을 둔 그의 연구는 자연재해, 위험의 규모, 기간, 강도를 감지하는 기술 개발에 기여했다.

IEEE 펠로우 및 미국 해양 대기 관리처(NOAA,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지구시스템연구소 연구원인 발러리 자보로트니 박사(Dr. Valery Zavorotny)는 NASA, 미국 농무성 산하 농업 연구소, 학계의 판구조 지수 측정 및 스노우팩(snowpack), 토양수분, 식물수분을 측정하는 지질학적 과정에 대한 토양수분 실험에 협력하였다.

IEEE 펠로우 및 영국 ERA Technology의 센서시스템 책임자인 데이비드 다니엘스 박사(Dr. David Daniels)는 지표투과레이더 분야의 연구로 인정받고 있다. 다니엘스 박사는 다양한 지뢰탐지 제품을 군대 및 기업체에 선보였다. 그의 시스템들은 국가안전, 범죄방지, 실종자탐지 등에 사용되고 있다.

IEEE 멤버인 게오르그 헤이그스터(Georg Heygster)는 인공위성을 이용, 지구를 관측하는 독일 환경 물리학자이다. 빙하와 기후에 대한 그의 연구는 기상예측, 기후연구, 선박안전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IEEE 펠로우, IEEE GRSS 멤버인 중국 Fudan University 야퀴 진(Ya-Qiu Jin) 교수는 Key Laboratory of Wave Scattering and Remote Sensing Information의 대기, 해양, 지표 수문 등 글로벌 환경에 적용하는 마이크로웨이브 원격탐사의 기본원칙 및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프로그램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 내 IEEE 멤버인 윤 샤오 박사(Dr. Yun Shao)는 IEEE GRSS와 함께 마이크로웨이브 스펙트럼에서 우주 및 지상 관측 기술을 이용한 지진 신호 감지 가능성을 연구하고 있다.

IEEE 펠로우 및 미국 NASA Jet Propulsion Laboratory의 Earth, Science and Technology Directorate 디렉터인 다이앤 에반스 박사(Dr. Diane Evans)는 원격탐사 산업 분야 연구를 통해 해양학, 대기조성 및 지구물리학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 가시형, 적외선, 레어더 인공위성의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는 지구표면 지질학의 원격탐사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IEEE 개요
IEEE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전문가 협회로 인류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IEEE는 높은 인용률을 자랑하는 학술지, 컨퍼런스, 기술 표준 및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전세계 엔지니어링 및 기술 전문가의 “목소리”로 신뢰받고 있다. 전세계 160개국 395,000명의 엔지니어 및 기술 전문가들이 멤버로 참여하고 있는 IEEE는 전세계 전기 및 전자 엔지니어링 및 컴퓨터 과학 분야 간행물 중 30%를 발행하고 있으며 900개에 달하는 산업 표준을 개발했다. IEEE는 매년 전세계 1,000개 이상의 컨퍼런스를 후원하고 있다. http://www.ieee.org

웹사이트: http://www.ieee.org

연락처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 한수진
02-734-29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