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제2소방재난본부, 폭염대비 위험물안전관리 강화대책 추진

- 주유소 이동탱크저장소 등 특별소방검사 실시

의정부--(뉴스와이어)--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본부장 조송래)는 기상 이상 등으로 인한 여름철 평균기온 상승과 폭염의 증가가 예상되어 유증기 발생이 쉬운 주유소와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특별소방검사 등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온도상승에 따른 휘발성 유증기 발생과 주유중 엔진 미 준수로 인한 인화위험성 노출, 하계휴가로 위험물안전관리자의 장기부재로 인한 위험물 취급업소의 안전관리 공백 등 위험물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추진된다.

중점 추진사항은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불시 가두단속 및 불법 운반용기 단속, 옥외 위험물시설 중점검사, 주유중 엔진정지 단속, 위험물안전관리자의 업무이행 실태 확인 등이다.

한편 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위험물 안전관리 감독 강화대책 추진시 온도와 밀접한 위험물제조소등의 사고사례를 전파하여 관계자의 안전관리 경각심을 유도한다. 위험물의 특성상 단 한번의 사고도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사전 대비가 필요성을 하다며 위험물 취급소 관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개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지역의 소방행정 기관입니다. 산하에는 고양,일산,의정부,남양주,파주, 구리, 포천, 동두천, 양주, 가평, 연천의 11개 소방서가 있으며 15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4600여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2,000여명의 도민을 담당하며,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소방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으로는 2개과(소방행정기획과, 방호구조과)와 8담당(행정예산담당, 기획감찰담당, 대응안전담당, 예방홍보담당, 구조구급담당, 특수대응1,2,3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2ndfire.gyeonggi.kr

연락처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김진수
031-849-293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