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의 조메타, 다발성 골수종으로 새로 진단받은 환자에서 전반적인 생존기간 유의하게 증가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노바티스의 골전이치료제 조메타 (성분:졸레드론산)가 다발성골수종 환자들의 생존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았다.

제3상 임상연구인 Myeloma IX 는 다발성골수종을 새로 진단받은 196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메타와 클로드로네이트의 골관련 질환 정도에 따른 생존기간을 비교하는 대규모의 다기관, 전향적 연구이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화학요법에 조메타를 병용투여 시 화학요법에 경구용 클로드로네이트를 병용 사용할 때보다, 다발성 골수종 신환 환자의 전반적 생존기간을 16% (P=0.0118) 증가시켰으며, 무진행 생존기간을 12% (P=0.0179)까지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메타는 클로드로네이트에 비해 골관련 합병증(SREs)의 위험을 24% (P=0.0004) 감소시킴으로써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골관련 합병증 예방에 있어서도 유의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메타의 생존기간 증가와 골관련합병증 (SREs)에 대한 유효성은 서로 무관한 개별적인 임상적 효과이다.

그리스 아테네 의과대학 (University of Athens School of Medicine) 알렉산드라 종합병원 임상종양학과의 에방겔로스 테르포스(Evangelos Terpos) 박사는 “대규모 제3상 임상 시험에서 졸레드론산을 화학요법과 병용투여했을 때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생존기간에 유의한 효과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연구 자료는 졸레드론산이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생존 기간을 연장시킬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미국종양학회에서 조메타의 항암효과를 확인한 또 하나의 연구는 오스트리아 유방암 및 대장암 연구그룹이 진행한 ABCSG-12 임상으로 폐경 전 조기유방암 환자 1803 명을 대상으로 조메타의 조기유방암 재발 및 전이방지 효과를 평가한 제3상 임상연구이다. 5년간의 연구분석자료에 따르면 이들 환자들에서 수술 후 호르몬 요법에 조메타를 병용투여한 결과 환자의 32% (HR=0.68 [95%CI 0.51,0.91], P=0.009)에서 무병생존기간이 증가하였다. 이는 2008년 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 발표된 ABCSG-12 연구결과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지난해에는 저명의학저널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서 ABCSG-12 연구 3년 결과가 게재된 바 있다.

비엔나의과대학 (Medical University of Vienna) 외과 교수이자 이 임상연구의 주연구자인 마이클 그난트 (Michael Gnant) 박사는 “이 같은 5년간의 연구 결과는 수술 후 호르몬 요법에 조메타를 병용 사용하여 유방암 재발위험을 유의하게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재확인해준 것으로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매우 고무적인 소식”이라고 말하고 “조메타에 대한 적응증 승인이 된다면, 종양제거수술을 경험한 조기유방암환자의 암재발과 사망위험도를 낮추는 치료약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메타는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정맥주사 약물로, 광범위한 종양전반에 걸쳐 뼈에 발병하는 진행성 악성종양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다발성골수종 및 기타 고형암) 환자들에게서 골 관련 합병증(SREs) 및 증상들(병리적 골절, 척수압박, 뼈에 대한 방사선조사 혹은 수술, 혹은 종양유발 과칼슘혈증)의 예방이나 지연에 사용되는 전세계 대표적인 치료제이다.

2002년 미FDA에서 다발성골수종 및 고형암의 골전이에 표준항암효과를 연계하여 사용하도록 승인을 받았고 지금까지 암 관련 합병증과 암으로 인한 과칼슘혈증 치료를 위해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승인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350만 명 이상의 환자 치료에 사용되었다. 국내에서는 2001년 출시되었다.

한국노바티스 개요
노바티스그룹의 국내 자회사인 한국노바티스(에릭 반 오펜스, www.novartis.co.kr)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으며 500 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고혈압 치료제 ‘디오반’, ‘엑스포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온브리즈’,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 진행성유방암 치료제 ‘아피니토’, 치매 치료제 ‘엑셀론패취’, 파킨슨병 치료제 ‘스타레보’,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 면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과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좀 치료제 ‘라미실’, 수막구균성뇌수막염백신 ‘멘비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novartis.co.kr

연락처

한국노바티스 홍보부
하승혜 부장
02-768-91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