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이 두렵다…관절염 환자의 건강한 여름나기

서울--(뉴스와이어)--기온이 낮은 겨울철은 관절염 환자에게는 가혹한 계절이다. 낮은 기온이 관절 주변 조직을 긴장시키고 관절을 뻣뻣하게 만들어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름이라고 안심할 수 없다. 어딜 가나 냉방시설이 잘 되어 있다 보니 에어컨 바람과 마주할 일이 잦고 잦은 비와 습한 기운은 관절 내의 압력을 높여 관절의 압박감과 통증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에어컨 찬바람은 관절통의 원인

평소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과도한 냉방은 물론 에어컨 바람을 무릎에 직접 쐬는 것은 피해야 한다. 에어컨을 꼭 틀어야 한다면 바람을 벽으로 향하게 하여 바람을 간접적으로 쐬거나, 무릎 담요를 준비해 통증 부위에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찬 음료 대신 따뜻한 한방차

여름철 자주 찾게 되는 찬물이나 찬 음료, 냉면 같은 찬 성질의 음식은 몸속에 차갑고 습한 기운을 쌓이게 한다. 외부의 습한 공기에다 몸 내부에 습한 기운까지 더해지면 몸은 더 무겁고 관절 통증 역시 심해지게 된다. 찬 음료보다는 따뜻한 한방차를 통해 몸의 습한 기운을 제거할 수 있다. 율무차, 생강차, 자소엽차(차조기잎차) 등이 몸의 습한 기운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삼계탕은 보양식으로는 좋으나 기름기가 습을 쌓이게 하므로 기름이 많은 껍질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다.

반신욕과 온찜질로 통증 해소

덥다고 찬물에 샤워를 하는 대신 따뜻한 물에 무릎을 담그고 반신욕을 하면 관절에 쌓인 피로를 풀어줄 수 있다. 물속에서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식으로 움직여주면 운동효과도 볼 수 있다. 따뜻한 수건으로 아픈 부위를 찜질하는 것 또한 관절 내의 혈액순환을 돕고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하지만 관절이 붓고 관절부위에 열감이 느껴진다면 염증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먼저 냉찜질을 한 후에 온찜질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꾸준한 운동으로 관절을 유연하게

덥고 궂은 날씨로 인한 운동 부족은 관절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적절한 운동은 뼈와 연골조직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 주변의 근육도 강화하여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킨다. 더운 날씨와 장마로 외출이 어렵다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 단, 지나치게 관절을 굽히거나 늘이는 동작은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실내자전거 타기도 체중이 실리지 않기 때문에 관절에 큰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 무릎주변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다.

관절전문 튼튼마디한의원 황규선 원장은 “날씨에 민감한 관절염 환자의 경우 차갑고 습한 기운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실내 온도, 습도 유지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뼈와 관절의 핵심구성성분인 교원질(콜라겐) 성분의 한약 처방을 통해 뼈와 관절에 영양을 보충해주면 탄력 있고 유연한 관절로 돌아갈 수 있다. 거기에 몸 안에 쌓인 차고 습한 기운을 배출시키는 한약재를 함께 처방하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튼튼마디한의원 개요
튼튼마디한의원은 관절, 척추디스크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산후관절통 등을 수술無, 통증無, 부작용無 라는 ‘3無 원칙’과 약해진 부위를 근본적으로 보강한다는 한의학의 보법(補法)을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뼈와 관절, 척추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이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치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뛰어납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이 연골을 파괴하는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국의 대체의학 전문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에 게재되었습니다. 한방 치료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이번 논문 등재를 계기로 튼튼마디한의원은 앞으로도 한방 치료의 과학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ttjoint.com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