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민원처리기간 단축으로 빠른 민원서비스 제공
올해 상반기 처리된 민원서류 처리기간을 분석한 결과, 민원서류 8,696건을 법정처리기간보다 62% 단축 처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상·하반기 단축률 55% 대비, 7% 향상된 수치다. 민원서류 1건당 평균 처리기간이 2.7일이다.
시는 처리기간 3일 이상 민원사무를 2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로 평가대상을 확대 실시하고 법정처리기간 대비 70% 감축을 목표로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를 시행했다.
또한, 민원의 특성에 맞게 복합민원, 현장조사민원, 민원처리기간별 10% ~ 20% 가점을 부여하여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적극 유도하는 방안으로 민원처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시는 신속한 민원처리로 시민의 경제적·시간적 부담을 줄이고 빠른 서비스 제공에 앞장선 공무원 임성규(교통관리과), 황경희(가정복지과), 서태연(지역경제과)과 우수부서(도시미관과)에에 대해 8월 월례조회 시 포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10 하반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운영지침을 보완해 처리기간 단축에 앞장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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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0월 18일 1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