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의 변신은 무죄”

- 콩을 이용한 자연조미료, 뷰티제품, 침구류 속속 출시

뉴스 제공
샘표 코스피 007540
2010-07-05 09:51
서울--(뉴스와이어)--건강을 생각하는 웰빙과 환경을 생각하는 로하스가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면서 콩이 주목 받고 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의 보고이자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산화,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콩을 많이 섭취하면 위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콩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음식뿐만 아니라 미용과 주방, IT제품까지 전방위로 활용되고 있다.

샘표식품은 지난 5월 콩을 발효해서 만든 4세대 조미료 연두를 선보이며 CJ와 대상이 양분하고 있는 자연조미료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들었다. 콩에는 맛을 내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그 중에서도 감칠맛을 내는 성분의 함량이 쇠고기, 표고버섯, 새우의 3배 이상, 멸치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발효기술을 이용해 맛을 내는 조미료로 만든 것이다. 샘표 연두는 자연재료인 콩 발효를 통해 얻어진 맛내기 아미노산의 함량이 자연조미료의 3배 이상이기 때문에 조미료처럼 느끼하지 않고 깊고 풍부한 감칠맛이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동아오츠카는 최근 신제품 소이조이 블루베리를 출시했다. 소이조이 블루베리는 콩을 그대로 사용하고 눈에 좋다는 블루베리를 넣어 구워 만든 제품이다.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콩의 담백함과 블루베리의 새콤달콤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콩으로 전세계인의 건강을 해결해 나가자는 모토아래 출시된 소이조이는 전세계 8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뷰티업계에서도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 콩이 함유된 제품을 선보였다. 에뛰드하우스는 매끈하고 탄력 넘치는 몸매를 가꿔주는 바디 슬리밍 제품인 핫&쿨 슬림라인을 내놓았다. 핫&쿨 슬림라인은 콩에서 추출한 지방분해 성분을 리포좀화시켜 침투와 효과를 극대화한 멀티 성분과 복합성분이 함유돼 피부탄력 증가 효과를 가져온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의 샴푸 브랜드 ‘려(呂)’는 탈모의 근본 원인인 두피 순환을 집중 개선해 주는 ‘려(呂) 자양윤모’를 출시하면서 민감한 두피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콩 유래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였다.

합성세제에 민감한 피부반응을 보이는 주부들을 위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콩을 이용해 만든 주방세제도 있다. 그린앤크린의 주방세제인 소이크린은 콩에서 추출한 토코페롤과 레시틴을 이용해 만든 제품이다. 콩 속에 들어있는 토코페롤,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의 물질은 피부노화방지와 영양공급, 보습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콩을 사용한 제품도 있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라는 광고로 잘 알려진 시몬스침대는 최근 고품격 매트리스인 뷰티레스트 익스크루시브(Beautyrest Exclusive)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콩에서 추출한 천연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여 인체에 무해하고 자극이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콩의 인기는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IT영역까지 진출하였다. 디지털 인쇄기 전문기업인 리소코리아는 콩을 함유한 친환경 잉크인 리소 소이잉크를 독자 개발하였다. 이 제품은 먹어도 인체에 무해할 정도로 기존 잉크와 비교해 석유계 용제의 함유율이 낮아 친환경적이다.

업계관계자는 “콩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식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콩을 이용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면서 “웰빙과 로하스 열풍에 발맞춰 콩을 활용한 제품들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empio.com

연락처

샘표식품 홍보팀
김모란
02-3393-53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