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환경보건장관포럼, 아시아 환경보건역량 강화 의지 담은 ‘제주선언문’ 채택
이번 포럼에는 이만의 환경부장관과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 아시아 14개국 대표단과 국내·외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14일과 15일에 각각 개최된 고위급회의와 장관회의를 통해 회원국의 환경보건행동계획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한편, 아시아지역의 환경질 향상과 보건증진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과 파트너쉽 강화 및 이를 위한 장관포럼의 역할에 대해 열띤 논의가 있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채택된 “제주선언문”은 금번 포럼의 가장 큰 성과이며, 그 주요 내용은 첫째, 각 나라는 국가환경보건행동계획 또는 이와 동등한 계획의 수립을 수립하고 그 이행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둘째, 환경·보건 관리 국가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연구, 훈련, 모범사례와 기술 등을 공유하고자 지역 내 환경·보건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센터를 개설할 수 있는 방법·수단을 강구하는 한편, 셋째, 대기질관리, 상수도 위생, 기후변화 및 오존층 파괴, 환경보건 응급상황, 건강영향평가와 같은 환경보건 이슈에 대해 전문가 작업반(Working Group)을 운영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각종 제도와 기준 등을 개발·권고하거나 관련 정보를 생산·공유함으로써 협력을 촉진하며 넷째, 지역 내 거버넌스 구축 및 활성화, 멤버쉽 확대, 안정적인 재원 조성 등 포럼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게 될 전담조직(Task Force)의 설립 추진 등이 있다.
2007년 8월 방콕에서 처음 개최된 아시아 환경·보건 장관 포럼은 세계에서 환경보건 위험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인 아시아 지역을 지속가능한 환경과 건강한 삶의 터전으로 만들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아세안 10개국과 동아시아 4개국 환경과 보건장관이 매 3년마다 함께 모여 각국의 환경보건 행동계획을 점검하고, 환경과 보건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와 기술을 교류하는 등 아시아 지역 환경과 보건 분야 국제협력의 구심점이 되어왔다.
‘제주선언문’을 계기로 환경보건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 각국의 노력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본다.
특히, 금번 제주선언문의 주요 성과인 ‘환경보건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건강영향평가 전문가 작업반’의 경우, 환경부와 보건복지부가 협의하여 주도적으로 제안하여 아시아 각국의 합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두 부처가 협력적 리더쉽을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러냈을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아시아지역에서 환경보건 이슈와 관련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은 다른 부처들에도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와 보건복지부는 아시아 환경보건포럼의 발전과 제주선언문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향후 환경보건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센터 설립, 건강영향평가 전문가 작업반 운영 관련 사업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한편, 아시아 환경보건장관 포럼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설립하게 될 전담조직(Task Force)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이는 세계최초 환경보건법 시행(‘09.3), 세계역학학회(ISES-ISEE2010) 유치(’10.8월 개최) 등과 함께 대한민국을 ‘녹색강국 · 환경보건선진국’으로 아시아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는 한편, 관련산업 진출 등 국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 환경보건정책과
백운석 과장
02-2110-77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