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14시부터 강남역-홍대입구역 구간 전동차 내에서 개막작품 공연 예정

뉴스 제공
서울메트로
2010-07-23 11:23
서울--(뉴스와이어)--24일, 지하철 2호선에서는 시민고객의 눈길을 끄는 퍼포먼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24일 개막되는 제9회 한국 실험 예술제를 적극 후원, 개막식 공연인 스트리트 퍼포먼스를 달리는 전동차에 유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트리트 퍼포먼스 White Mob(부제: where a u going?)은 개막 당일, 14시부터 강남역에서 홍대입구역까지 2시간동안 2호선 전동차와 역사들을 돌며 펼쳐지는 행위예술작품으로 동시간대에 탑승한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참여 예술가들은 흰색 옷을 입고 시각적 통일을 이루어 누가 누군지 모르는 개개인의 익명화를 표현하며 이를 바라보는 시민의 반응자체도 작품의 일부분이 된다.

또한, 불특정 다수 행위예술가들의 로드 퍼포먼스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공연 도중 일부 무관심한 시민에게도 현대인의 존재감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이 작업의 주된 목적이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퍼포먼스가 개인의 익명화로 인해 생기는 사회적 현상과 개개인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본 프로젝트의 연출을 맡은 퍼포먼스 팀 회로도는 “올해로 9번째 맞는 이번 예술제에 행위예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며 “서울메트로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일반인들도 행위예술이라는 장르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올해로 9회를 맞는 한국실험예술제는 *아방가르드적 예술을 지향하며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대거참여,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공연하는 예술축제이다. 한국실험정신(KOPAS)이 주관하며 오는 7월 24일부터 8월 1일까지 9일간 한국 문화예술의 메카인 홍대 일대에서 개최된다.

※ 플래시몹 : 불특정 다수인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모여 주어진 행동을 하고 곧바로 흩어지는 행위.
※ 아방가르드 운동 :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의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으로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 경향이나 운동.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연락처

서울메트로 홍보실
팀장 이도중
6110-5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