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조직운영 소통 위해 전 직원 의견수렴
이번 설문조사는 시민과 ‘소통’하는 민선5기 출범을 앞두고 개혁적이고 생산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먼저 조직내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한 것으로 해석된다.
설문은 내부 인터넷 망인 슬기샘을 이용, 무기명 온라인방식으로 많은 직원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조직개편과 인사, 직원복지 분야에 대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도록 설문항목은 주관식 답변 위주로 만들었다.
이번 설문을 분석한 결과, 주관식 답변을 주로 요구한 설문임에도 불구하고 1,097명의 많은 공무원이 참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기존의 객관식 설문조사 시 800여명이 참여한 것에 비하면 조직운영에 대한 공무원들의 관심도가 높았음을 보여준다.
또한 8, 9급의 젊은 직원들 보다는 6, 7급 이상의 직원들의 참여가 높았으며, 행정직에 비해 기술직이 상대적으로 조직운영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분야는 인사분야로 ▲6급 이상 근속승진과 무보직 6급 확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요구했다. 특히 승진 시 우선적으로 반영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업무능력 21%, 연공서열 12%, 업무와 연공서열 병행 11%로 가장 많은 수가 승진 시 업무능력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줄 것을 꼽았다.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도시미관과 폐지 ▲동 주민센터 정원증원 ▲주요단속부서 구청 이관 등의 의견이 많았다.
후생복지 분야에서는 맞춤형복지비와 복지시설 확충을 원하는 의견이 다수였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가 조직개편안에 의견 수렴 과정으로 반영됐다”면서 “향후 9월 정기인사에도 이 같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며 직원후생복지 분야는 항목별 예산반영 안을 분석한 후 2011년 예산에 반영하는 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총무과
032-625-2232
-
2013년 10월 18일 1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