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과 함께하는 장애대학생 직업탐색프로그램 실시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인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일치하는 장애인 인재를 발굴하여 고용으로 연계하기 위해 공단과 대기업이 협력하여 맞춤형 직업탐색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새로운 시도다.
이 프로그램은 (장학생 선발) ⇒ (맞춤형 직업탐색프로그램 실시) ⇒ (장학금 수여 및 IBM 직원과 장애인 대학생 간 맨티맨토 연결) ⇒ (인턴 프로그램 연계) ⇒ (신입직원 선발 시 가점부여로 취업 연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간의 서류전형 및 면접을 통한 단순선발과정을 탈피해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재유치를 위한 장기프로젝트를 구상한 점이 기존 선발방식과의 차별점이다.
한국IBM(주)와 공단이 주관한 직업탐색프로그램에 참가한 대학생 10명은 서류 및 면접전형을 통해 선발돼 자신의 직업적 적성과 소질 등을 파악하고 구직기술 실습으로 취업역량을 키우고 해당기업의 경형철학 및 세부 직무의 이해, 선배들과의 대화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정중원(홍익대학교 4학년)군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직업적 장점에 대해 보다 잘 알 수 있게 되었고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서 실전 취업준비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점이 뜻깊었다며 특히 참여한 다양한 장애대학생들과 끈끈한 유대감이 생겨 앞으로도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장애대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했던 한국IBM(주)은 보다 적극적으로 유능한 장애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공단과 협력하였으며, 이 기회를 통해 더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장애인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일치하는 장애를 가진 대학생을 발굴·양성하는 새로운 맞춤식 프로그램으로, 기업에게는 CSR을 이행하면서 적합한 인재를 맞춤형으로 발굴할 수 있기도 한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되는 새로운 대기업 고용모델이다.
웹사이트: http://www.kead.or.kr
연락처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창출지원부
강필수 부장
031-728-71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