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한일관계 3.0: 克日을 넘어 共進化로’

서울--(뉴스와이어)--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한일관계의 새로운 미래상 모색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적인 지역블록화 추세 속에 동아시아의 지역공동체 결성을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의 공동 협력이 중요하다. 이러한 한일관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한일관계의 역사는 발전적 관계형성을 저해하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 과거 일제 강점기인 한일관계 1.0 시대에는 저항적 민족주의인 ‘항일(抗日)’ 정서가 지배했고, 8.15 해방과 더불어 시작된 한일관계 2.0 시대에는 모든 분야에서 일본을 이겨야 한다는 경쟁적 민족주의, 즉 ‘극일(克日)’이 대일정서의 대표적 키워드였다.

한국의 잠재의식 속에 뿌리내린 일본경제에 대한 경쟁의식과 추월에 대한 열망이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동아시아 내수시장의 통합 필요성이 나타난 한일관계 3.0 시대에는 ‘극일’ 대신 한일 양국이 경쟁과 협력을 통해 상승 발전을 이루는 ‘공진화(共進化)’가 새로운 키워드가 되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의 협력은 동아시아 전체의 협력을 촉진할 뿐 아니라 미국과 동아시아 간 가교역할을 통해 ‘열린 지역주의’ 형성을 뒷받침한다. 또한 미중 패권경쟁을 완화시키며 북핵문제 해결 및 통일여건 조성에도 기여한다.

한일관계 3.0 시대 한일 양국의 공진화를 위한 구체적 전략방향은 다음과 같다. 정치·외교 전략으로 우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북한의 안보위협을 줄이고 미래 발생할 통일비용을 선제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양국 정부가 공동출자한 ‘한일공동평화기금’을 설치하고 이를 북한 사회간접자본 건설의 재원으로 활용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기후변화, 에너지 자원확보 등양국의 이해가 일치하는 글로벌 현안에 대해 공동 대처하며, 이를 위해 ‘한일 공무원파견협정’체결 등 정부 간 인사교류를 확대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경제·산업 전략으로는 교역 및 상호 투자 확대를 위해 교착상태에 있는 한일FTA 협상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 FTA를 통해 한국 제품의 일본 시장 진출환경을 개선하고 한국 내 투자환경을 개선해 양국의 무역·투자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부상하는 신흥국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또한 한국은 청년실업, 일본은 고령자 실업이 주요 고용현안인 점을 감안하여, 이러한 분야의 노동시장을 상호개방하고 교류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 사회·문화 전략으로 상호 이해증진을 위해 ‘대학생 교류 프로그램(Campus Asia)’ 등을 강화하는 한편 양국 프로스포츠 통합리그 운영 등 스포츠, 문화 부문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도 방안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Ⅰ. 한일관계의 현주소

한일관계의 전략적 중요성이 증대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한일관계의 새로운 미래상 모색이 요구. 최근 중국경제의 부상에 따라 향후 동아시아 역학관계가 중국 중심으로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기존 한일관계를 새롭게 정립할 필요. 1990년대 말 이후 한국과 일본의 경제적 상호의존도가 약화되고 있는 반면, 한국과 중국 및 일본과 중국의 경제관계는 심화. 중국 부상은 6·25전쟁 이후 동아시아 국제질서였던 한미동맹과 미일동맹 등 미국 중심의 지역체제에 대한 변화 압력으로 작용

향후 동아시아 지역의 지속적인 안정과 번영을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의 협력이 여전히 중요함을 명심. 동북아 국제관계가 중국을 核으로 한중과 일중 양자 관계로 재편되는 경우 중국과 미국 간 패권경쟁이 심화되고, 한국은 親美노선과 親中노선 사이에서 딜레마에 봉착

양자적 관점에서 벗어나 한·중·일 多者의 관점에서 동아시아 지역공동체의 기반을 조성해나가는 데 한일 양국의 공동 노력이 긴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한일 양국 간 협력은 동아시아지역을 평화와 공동번영으로 이끌 견인차

한일협력을 가로막는 걸림돌

과거 일본 식민지 지배의 피해자였던 한국인의 의식구조에는 뿌리 깊은 반일감정이 존재. 일본은 1910년 조선을 강점한 이후 35년간 자원수탈, 창씨개명,강제징용, 종군위안부 강제동원 등 억압적 식민통치를 자행. 한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국가를 조사한 결과 2010년 현재 한국인의 32.6%가 일본을 지목

한일 간 역사인식의 뚜렷한 차이로 인해 답보 상태인 과거사 문제와독도 문제도 걸림돌. 2001년 발족된 한일 역사공동연구위원회는 한일강제병합, 식민지근대화 등 과거사 현안에 대해 한일 양측의 인식차를 좁히는 데 실패. 대다수 한국인은 일본의 과거사 청산이 아직 미흡하다고 판단하는 반면, 일본은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와 역대 정부의 수차례 사과를 통해 과거사를 청산했다고 인식

불균형이 심화되는 한일 무역관계도 양국 협력을 가로막는 요인. 일본의 부품소재를 수입해 만든 완제품을 세계시장에 수출하는 분업구조로 인해 한국은 수출이 늘어날수록 對日무역역조도 악화. 한국의 對日무역적자는 2002년 147억달러에서 2008년 327억달러로 122% 증가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모색

한국의 경제·사회적 발전과 한일 양국 교류 증대에 따라 건전한 경쟁과 협력을 토대로 한 발전적 관계 형성의 여건이 성숙. 한때 일본 경제학자들은 한국경제를 ‘가마우지 경제’라 폄하했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자 바라보는 시각이 변모하여 한국경제를 일본과 대등하게 평가하기 시작. 한국에 비해 위기의 충격을 크게 받은 일본은 경제회복에 부심 중. 2007∼2009년 사이 일본은 수출과 GDP가 각각 35.4%, 6.4% 감소한 반면, 한국은 수출이 2.1% 감소, GDP는 2.5% 성장하여 대조를 이룸

한국에서 일본 대중문화, 제품 등에 대한 애호가가 늘고, 일본에서도 韓流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에 대한 일본인의 인식이 개선. 국내 일본 제품 소비층의 확대로 2000∼2008년 사이 한국시장에서 자동차, 전자제품 등 일본 소비재 수입이 82.9% 증가. 한국에 대해 친근감을 갖고 있는 일본인의 비율이 2009년 63.1%로 1978년에 조사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 대중문화 교류가 심화되면서 상대국을 찾는 관광객 수도 증가. 한일 관광교류 규모는 1996년 252만명에서 글로벌 위기 직전인 2007년에는 484만명으로 증가

2009년 9월에 집권한 일본 민주당 정부는 이전 자민당 정부에 비해 한국과 중국을 중시하는 전향적 태도를 견지. 자민당은 1955년 창당 이래 상대적으로 미일 관계를 중시. 하토야마 유키오 前총리와 칸 나오토 現총리는 ‘동아시아공동체 구상’을 제시하고, 재임 중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 일본 민주당 정권은 ‘한일 FTA 조기타결’을 주요 어젠다로 채택하고 있으며, 기업인 여론도 유보에서 적극 찬성으로 방향 전환

한국과 일본이 여건 성숙의 호기를 활용해서 관계개선을 모색할 시점. 한국 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양국 모두에게 플러스가 되는 미래지향적관계를 추구. 특히 한국은 “무조건 일본은 이겨야 한다”, “일본을 배워야 한다”등 ‘열세자(Underdog)’의 사고 대신 일본과 상호 대등한 관계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자세가 필요

Ⅱ. 한일관계의 업그레이드: 2.0에서 3.0으로

1. ‘극일(克日)’의 한일관계 2.0

일제강점기(1910∼1945)인 한일관계 1.0 시대에는 ‘항일(抗日)’ 정서가 지배. ‘항일’은 일제로부터 국가주권과 민족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이 목적. ‘항일’은 일본의 제도, 문물, 사상 등 모든 것을 배척하는 저항적 민족주의의 표현

8.15 해방과 더불어 시작된 한일관계 2.0 시대에 한국인의 對日정서는 ‘항일’에서 ‘극일’로 변천. ‘극일’은 경제, 기업, 스포츠 등 모든 분야에서 일본에 대한 열세를 인정하고 그러기에 일본을 이겨야 한다는 경쟁적 민족주의. 2009년 한국의 11개 주요 일간지 인터넷 기사 중 일본에 대해 ‘숙적(宿敵)’ 이라는 표현을 쓴 기사는 총 84건인 반면, 중국에 대해 쓴 기사는 단 1건일 정도로 ‘극일’은 對日정서의 대표적 키워드. 일본의 모든 것을 배격하는 ‘항일’과 달리 ‘극일’은 “일본을 이겨야 한다”와 “일본을 배워야 한다”가 공존. 경제부국인 일본을 이기기 위해 일본에서 성공한 발전모델을 학습

한국의 잠재의식 속에 뿌리내린 일본경제에 대한 도전의식과 추월에 대한 열망은 한국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는 평가. 1990년대까지 한국경제는 일본 산업의 발전 과정을 답습 또는 추월해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 조선, 철강 등 한국의 주력산업은 일본 산업발전의 궤적을 쫓는과정에서 일본을 앞서거나 대등한 위치로 발전

일본 추월의 의지는 IT 부문의 과감한 투자에서 절정을 이루었으며, 2000년 이후 IT 산업이 한국 경제성장을 주도할 수 있게 한 원동력. 일본이 ‘잃어버린 10년’ 기간 동안 신규투자에 소극적이었던 틈을 타, 한국은 반도체, TV 등 IT 부문에 과감한 설비투자를 단행. 양국 간 경제수준 격차가 좁혀지면서 한국경제에 대한 일본의 시각은‘종속경제’에서 ‘건전한 라이벌’로 격상. 일본의 1인당 GDP는 1973년 한국의 8.4배에서 2008년 1.8배로그 차이가 현격히 감소

문화, 스포츠 등 非경제 부문에서도 ‘극일’ 정서는 국민적 단결을 이끌어냄으로써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게 한 에너지원으로 작용.‘일본문화수입금지조치’해제 이후 넘쳐나는 일본 문화상품에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문화산업 진흥책으로 이어져 문화·예술부문의 국제경쟁력 향상으로 연결. 2000년대 이후 드라마, 영화 등 한류 붐이 일본으로 수출 상품화되면서 한국 이미지 개선에 크게 기여. 축구, 골프, 피겨 등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도 일본전은 전 국민의 뜨거운 관심과 응원이 집중. 선수들의 사기진작에 긍정적 역할을 함으로써 좋은 성적을 기록하는데 일조

2. 한일관계 업그레이드의 필요성

긴밀한 한일협력을 요구하는 동북아 정세

한일협력은 동아시아 지역공동체 건설 및 안정유지의 견인차. 세계적인 지역통합 추세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에서는 미·중·일의 상호견제와 역사문제 및 군사·안보 정책을 둘러싼 한·중·일의 상호불신으로 인해 통합논의가 지지부진. ASEAN과 APEC은 동아시아 통합지역공동체의 모태가 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미·중·일 세력경쟁 무대의 성격이 강한 상황

동아시아 지역공동체 건설을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의 협력적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필요. 한일협력은 한·중·일 3국협력을 촉진할 뿐 아니라 미국과 동아시아간 가교역할을 통해 ‘열린 지역주의(open regionalism)’ 형성을 뒷받침.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미중 패권경쟁을 완화시키고 동아시아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한일 간 협력적 리더십 구축이 절실. 사안별 갈등과 협력을 되풀이해 오던 미중관계는 2010년 들어 미국과 대만의 무기거래, 동해 한미군사훈련, 남지나해 영토분쟁에 대한 힐러리 클린턴 장관의 개입성 발언 등으로 긴장감이 형성

북핵문제 해결 및 통일여건 조성을 위해서도 한일협력이 긴요. 한국과 일본은 ‘한반도 평화·안정 유지’라는 목표를 공유하나, 한반도문제 해결의 구체적 방법론에서는 상당한 이견을 표출. 非核化협상 및 남북관계 경색 시에는 이견이 노출되지 않지만, 개선 시에는 일본인 납치문제가 非核化협상의 발목을 잡거나 북일관계가 남북관계를 앞질러 한일갈등이 상황이 종종 발생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6자회담 참여국들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핵문제-납치문제 우선순위, 남북관계-북일관계 개선속도와 관련하여 한일 간 정책조율이 절실·한일 간 이견을 기회주의적으로 이용하여 대북압박을 회피하거나 양국간 대북접근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북한의 전술. 한반도 통일을 위해서는 동북아 강대국의 지지와 협조가 필수이므로 통일한국의 미래와 관련하여 일본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공동이익을 모색할 필요

한일 경제협력은 One-Asia의 초석

향후 발생 가능한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 한일 양국의 경제협력이 무엇보다 중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한일 양국은 과감한 경기부양책과 양국 간 통화스와프 체결 등 긴밀한 협조를 통해 아시아 경제의조기 회복에 기여. 향후에도 양국은 상호 무역 및 투자 확대를 통해 양국은 물론 세계경제의 안정성장에 기여할 필요. 금융위기 진앙지인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경제의 본격적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경제의 지속성장은 세계 경제회복을 견인하는 결정적인 요소

양국이 ‘하나의 아시아(One-Asia)’에 한발 앞서 내수시장 통합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역내통합을 주도할 필요. ‘글로벌 불균형(Global Imbalance)’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아시아의 내수주도 성장이 열쇠. 양국은 내수시장 상호개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한편, 앞으로의 One-Asia 시장창출을 위한 선도적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 한일 양국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로 내수시장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어 공동 대응의 필요성이 점증

3. 한일관계 3.0 시대의 새로운 키워드: 共進化

한일관계 3.0 시대에는 ‘극일’ 대신 ‘공진화’가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 ‘공진화’는 상호의존관계에 있는 둘 이상의 개체가 경쟁과 협력을 통해 상승발전을 이루는 과정. ‘공진화’는 한일 양국이 동아시아의 환경변화에 대응해 共生을 도모하기 때문에 일본과의 양자 간 경쟁에 매몰되는 克日과 차이

한국과 일본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이룸으로써 공진화가 가능. 국가 간 전략적 파트너십은 경쟁관계에 있는 두 나라가 상호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협력하는 상태로, 경쟁과 협력을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조합. 국가 간 경쟁은 서로에게 생존을 위한 자기혁신의 ‘선택압(Selection Pressure)’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공진화를 위해 필요하나 단기적 이익에 매몰된 지나친 경쟁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 한국과 일본이 환경변화에 유의하면서 경쟁과 협력을 통해 중장기적 共生을 추구하는 것이 서로의 발전에 이익

글로벌 관점에서 한일 공진화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가동되면 한일양국은 물론 동아시아 지역의 국가경쟁력이 제고. 특정 국가가 주도하는 지역패권체제는 다수의 상호작용하는 種들이서로 자극을 주면서 발전하는 공진화의 메커니즘을 억압. 한국과 일본이 건강한 라이벌 관계를 유지하면서 양국이 직면한 국제 정치경제 환경변화에 공동 대응한다면 동아시아 지역 전체의 공진화 메커니즘이 정착

Ⅲ. 한일관계 3.0 시대를 위한 전략적 선택

1. 정치·외교 전략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일협력

북한의 안보위협을 줄이고 미래 발생할 통일비용을 선제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이 공동 대응. 북한체제는 한국, 일본 등 주변국들에게 심각한 안보 위협으로 작용. 일본은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의 사정권 내에 위치. 통일 후 남북한 주민의 1인당 소득을 균등화하려면 1조 7,000억달러가 소요될 전망. 5∼6년 이내에 북한 주민의 1인당 소득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경우에도 620억달러가 소요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위한 투자에 한국뿐 아니라 이해당사국인 일본도 동참. 한일 양국 정부가 출자한 공동평화기금으로 북한에 도로, 항만, 통신,전력 등 사회간접자본 건설을 지원. 한일공동평화기금 사업이 성공할 경우 일본은 동북아 안정 및 평화에 따른 ‘평화배당금(peace dividend)’의 향유가 가능

주요 이슈에 대한 정책공조 강화

기후변화, 에너지 자원확보 등 양국의 이해가 일치하는 글로벌 현안에 대해 공동 대처. 양국의 공통 관심사항인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대응에 있어 중앙정부차원의 정책공조체제를 구축. 양국은 산업구조상 온실가스 감축이 경직적이기 때문에 교토협약 등 글로벌 기후변화협약 협상 과정에서 한 목소리를 낼 필요. 해외 자원개발 및 식량확보에 있어서도 파트너로 참여하고, 관련 전문 인력 교류 및 진출지역에 관한 정보를 공유. 녹색산업 분야는 양국의 상대적 경쟁력에 따라 부품·소재의 상호파트너로서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

한일 양국의 원활한 정책공조를 위해 중앙부처 간 인사교류를 확대. 현재 중앙부처 간 인사교류는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실시하는 단기연수 프로그램 위주. 정책공조가 필요한 중앙부처의 대외협력부서에 상대국 담당 직제를 신설하고 ‘한일 공무원파견협정’을 체결

잠재적 갈등을 관리

역사 교과서, 독도 문제 등 한일관계 현안은 일순간에 반일감정과 반한감정을 촉발할 위험을 내포. 일본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 정치인의 망언 등으로 고조된 한국인의 반일감정이 한국정부의 對日강경대응을 야기해 한일관계가 더욱 악화되는 악순환이 발생. 2010년 3월 1일에는 한일 양국의 네티즌들이 상대방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벌여 일본의 대표적 反韓커뮤니티인 2ch와 한국의 반크(VANK) 사이트가 마비

양국이 과거사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한일관계가 돌출적 사건에 의해 악화되지 않도록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 한일 양국 정부와 정치인들은 상대국의 국내여론이 한일관계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인식하고 서로의 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자제할 필요. 한일 양국 언론 미디어도 한일갈등을 부추기기보다는 잠재적 反日·反韓감정을 순화시키는 사회제도로서의 역할을 담당

2. 경제·산업 전략

한일 FTA를 통한 교역 및 투자 확대

한일 양국은 긴밀한 경제관계에도 불구하고 FTA 등 각종 경제현안의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 무역·투자의 불균형 문제를 둘러싼 양국의 시각 차이로 FTA 등 시급한 경제현안이 답보 상태

장기적인 무역투자 불균형 해소와 One-Asia를 위해 ‘한일 파트너십’의 상징인 한일 FTA 협상을 빠른 시일 내에 재개할 필요. 포괄적 FTA를 통해 한국 제품의 일본 시장 진출환경을 개선하고, 한국 내 투자환경을 개선해 일본 부품소재 기업의 對韓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무역투자 불균형 해소의 첫걸음. 한국은 ‘높은 수준의 FTA 체결’ 중시 기조를, 일본은 농업시장 보호및 한국의 투자환경 개선 중시 기조를 상호 조정. FTA의 내용, 제도화 수준, 타임플랜 등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타결가능성을 제고

부상하는 신흥시장에도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

양국 협력을 통해 부상하는 신흥국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 환경 및 에너지 절감 부문에서 양국이 각자 보유한 뛰어난 기술과 마케팅 능력을 활용해 신흥국 녹색시장을 공동 공략. 신흥국 개발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한편, 신흥시장에 공동진출. 한일 양국은 아프가니스탄 지원을 목적으로 직업훈련센터에 전문가를 파견하거나 대두재배 공동지원에 나서는 등 일부 성과가 가시화. 신흥국 인프라 및 소비시장 개척 시 양국 기업의 컨소시엄 등을 통해 사업 기회를 확보

인력교류로 고용문제에 공동 대처

한국은 청년실업, 일본은 고령자 실업이 현재 주요 고용 이슈. 2006∼2009년 평균 15∼24세 청년실업률은 한국이 9.5%로 일본의 8.0%를 상회. 반면, 2006∼2009년 평균 55∼64세 고령자 실업률은 일본이 3.9%로 한국(2.2%)보다 심각. 그러나 최근 한일 간 취업 관련 인력교류는 도리어 약화되는 추세. 사업 및 취업 관련 인력이동은 2006년 이후 매년 10만명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으며, 한국에 입국하는 일본인 인력 수는 2006년 이후 감소 추세

한일 양국이 노동시장을 상호 개방해 일자리 문제 해소 및 기술경쟁력을 강화. 일본은 고령화에 따른 생산제조인력의 감소가 예상되므로 이러한 분야에 노동시장을 개방하고 한국의 청년인력 활용을 확대. 한국은 부품소재분야의 對日무역구조 개선과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강화를 위해 일본 퇴직기술자의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강화

3. 사회·문화 전략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인적 교류

현행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동북아 고등교육기관의 질 제고와 대학생 간우호 증진이라는 목적 달성에 미흡. 지금까지는 각 대학이 자체적으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한 해외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 그러나 해외에 파견된 한국 대학생 수에 비해 유치한 외국 대학생의 수가 미미하여 사업효과가 반감. 2007년 서울대에서 도쿄대로 파견된 교환학생 수는 8명인 반면, 도쿄대에서 서울대로 온 일본인 교환학생 수는 전무

2009년 10월 베이징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Campus Asia’ 사업을 조속히 시행해 학생교류를 활성화할 필요. Campus Asia 사업이 시행될 경우 참여자에게 체재비 지원이라는 인센티브를 제공. 한중일 대학교육당국이 사업재정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시범사업 추진계획에 합의하는 것이 급선무. 시범사업은 우선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시행하여 일본이 요구하는 참여 대학의 ‘질 보장(Quality Assurance)’ 문제를 해결

스포츠 등을 통한 대중문화 교류 활성화

한일 대중문화 교류는 양국 국민들이 서로에 대해 가진 거부감을 희석시키는 데 기여. 1998년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후 한국사회 저변에 日本觀의 변화가 감지. 한국의 젊은 세대는 일본의 소설, 만화, 영화 등을 거부감없이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경향. 일본도 TV에서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를 방송하는 등 대중문화 교류를 통해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

한국과 일본의 야구, 축구 등 프로스포츠 리그를 통합 운영. 최근 국제대회의 성적으로 볼 때 야구와 축구에서 한일 양국의 실력이 대등. 한일 양국이 프로리그를 통합할 경우 시장확대와 양국 클럽의 경기력 향상이라는 이점이 존재 [박준 수석연구원 외]

*위 자료는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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