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민참여, 시민교육의 역할과 과제’ 심포지엄 개최
평생교육 심포지엄은 부천시가 2002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은 이래로 매년 꾸준히 개최됐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하고 폭 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번 주제는 ‘소통’을 화두로 시민인식 함양과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평생학습도시 부천의 면모를 가꿔나가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심포이엄은 김신일 전 교육인적자원부장관 등 각계 전문가이자 권위자를 모시고 강의 토론 및 학문적 교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기조발제, 주제발표, 토론의 순서로 진행되는 심포지엄은 △지역의 시민참여를 위한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지방자치에서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주민자치 역량강화의 중요성에 대한 강연과 주제발표 후 지역 내 시민참여와 시민교육의 역할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된다.
강사는 김신일(서울대 명예교수/전 교육인적자원부 부총림겸 장관), 이호(풀뿌리자치연구소 소장), 김기현(부천YMCA사무총장), 황인오(시정개혁협의회 공동대표), 염범석(심곡복지회관 관장), 김미숙(환경코디네이터 및 지역자원활동가) 등 담당분야의 권위자가 참여한다.
평생교육관련 관계자, 주민자치위원, 평생교육 관련기관 관계자, 시민교육 관계자, 관심 있는 시민 등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장소관계상 선착순 접수하며 공무원이 참석할 경우 3시간의 상시학습이 인정된다. 접수 후 최종결과는 개별 통보한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주민생활지원과 평생학습팀
032-625-2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