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 토론식 당뇨병 교육시스템 도입…당뇨병 전문교육 활성화

- 대한당뇨병학회, 선진국형 당뇨 전문 교육 프로그램 ‘컨버세이션맵’ 확대

- 대한당뇨병학회-한국릴리, 당뇨병 전문교육 활성화 상호협약 체결

뉴스 제공
대한당뇨병학회
2010-08-30 14:59
서울--(뉴스와이어)--대한당뇨병학회가 당뇨병 전문 교육 도입 및 활성화에 나선다.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박성우)는 한국릴리(사장 야니 윗스트허이슨)와 당뇨병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와 효과적인 당뇨 교육 활성화를 위해 8월 27일 대한당뇨병학회 사무국에서 ‘당뇨병 전문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대한당뇨병학회는 한국릴리와 오는 9월부터 세계당뇨병연맹(IDF,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의 자문을 바탕으로 개발된 선진국형 당뇨 전문 교육 프로그램 ‘컨버세이션맵 (Conversation Map 당뇨병길잡이)’의 운영을 본격 확대하는 등 당뇨병 치료에 있어 환자 교육의 효과와 중요성을 알리고,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활성화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만성질환으로 환자 개인의 꾸준한 관리가 요구되는 당뇨병의 경우, 환자 교육이 치료에 중요 키워드로 주목 받고 있다. 이번 상호협약을 체결을 통해 확대 운영되게 될 ‘컨버세이션맵’은 현재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당뇨 전문 교육 프로그램으로, 특히 성인병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리하는 미국과 멕시코의 경우, 국가 공식 당뇨 환자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정하여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대학병원 10여 곳을 중심으로 운영중이다.

‘컨버세이션맵’ 은 최소 5명에서 최고 10명의 환자가 소규모 그룹을 구성, 당뇨병 관리와 치료법 등 총 4가지의 지도를 중심으로 보드게임을 하듯 둘러앉아 당뇨에 대한 활발한 토론과 문답을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기존 강의 형식의 주입식 교육과는 달리 교육 진행에 환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메시지 전달 효과를 극대화하고, 목표설정 카드 등을 활용해 스스로의 행동 변화를 보다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며, 환자들에게 재미와 유대감, 우울감 해소 등의 부대 효과를 제공한다.

대한당뇨병학회 박성우 이사장은 “제2형 당뇨병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우리나라 환자들에게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말하며 “컨버세이션맵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은 환자 스스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당뇨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짐으로써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줘서 최종적으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당뇨병환자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오는 10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8차 세계당뇨병연맹 서태평양지구 학술대회(IDF WPR)서도 당뇨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 이라고 말했다.

한국릴리 야니 윗스트허이슨 사장은 “당뇨병이 환자 본인의 병에 대한 이해와 자기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병임에도 지금껏 환자를 제대로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은 미비했던 것이 사실” 이라며, “이번 대한당뇨병학회와 한국릴리의 상호협약 체결로 당뇨병 치료 과정에서의 전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중요성이 확대 인식되고, 보다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전문 교육의 해택을 받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당뇨병학회 개요
대한당뇨병학회는 1968년 창립 이후 현재 3,200여명의 당뇨병 전문의, 기초 의학자, 연구자,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이 학회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전문의학회로는 최초로 1998년에 개설된 대한당뇨병학회 홈페이지에는 현재 40,000여명의 당뇨인 및 가족이 일반 회원으로 등록하여 당뇨병에 대한 각종 정보 습득 및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하에 약 20여개의 전문위원회를 두어 당뇨병 인식 확산 및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편, 춘계학술대회와 국제학술대회인 ICDM 개최 및 학술지 발간을 통해 학문적 발전을 위한 토의 및 연구자 간 교류의 장을 만들고 세계적인 수준의 학술활동을 선도하여 국제적인 단체로 뻗어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iabetes.or.kr

연락처

홍보대행 마콜커뮤니케이션컨설팅
박영주 이사
02-6915-3031
010-8834-4614
이메일 보내기

이선화 CA
02-6915-3041
010-8946-090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