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전극판 강제응고 두부’ 위험성 경고

뉴스 제공
풀무원 코스피 017810
2010-08-31 09:44
음성--(뉴스와이어)--글로벌 로하스 선도기업인 풀무원식품(www.pulmuone.co.kr)은 최근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극판 강제응고방식이 아닌 전통 가마솥 방식으로 두부를 만들고 있다’고 선언하고 소비자들의 식품안전관리에 적극 나서겠다고 31일 밝혔다.

풀무원은 국내 일부 대기업의 두부 제조방식인 전극판을 통해 두부를 응고시키는 방식은 전기판 부식 등으로 위험할 수 있다며, 현재 두부 충진수(두부팩에 들어있는 물) 음용에 대한 안전상식을 알리는 캠페인에 이어 2탄으로 식품안전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전극판 강제응고 방식’이란 두부 제조시 콩을 갈아 끓인 후 식힌 두유를 응고제와 혼합한 뒤, 두 개의 전극판을 두유액에 넣고 고압전류를 흘려 온도를 높이며 응고시키는 두부 제조방식을 말한다

이 방식은 두부 제조시 대량생산이 용이하다는 점 때문에 1970~80년대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곤 했지만, 전극판사이로 흐르는 전류로 강한 자기장이 생기고 연이은 전기작용으로 전극판이 심하게 부식돼 3~5년 주기로 전극판을 교체해야 하는 위험성이 있어 일본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이후부터는 거의 사라진 오래된 두부 제조방식이다.

반면 국내 최고의 두부기업인 풀무원은 콩을 갈아 끓인 후 비지를 걸러낸 뜨거운 두유에 천연간수(무화학응고제)를 넣어 천천히 응고시키는 ‘가마솥 방식’으로 두부를 생산하고 있다. 이 방식은 가마솥에서 두유를 끓여 두부를 만들었던 전통적인 방식으로, 풀무원은 여기에 지난해 개발한 ‘천일염 천연간수’를 적용해 업계 최초로 두부 전 제품에 無소포제, 無유화제, 無화학응고제를 적용한 ‘100% 천연 두부’를 완성했다.

풀무원 관계자는 “‘전극판 강제응고 두부’는 전극판 부식 등의 위험성이 있어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폐기된 방식” 이라며 “두유에 고압전류를 흘려 보내므로 전자파도 야기할 수 있지 않느냐는 우려도 일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방식은 GMO(유전자 변형농산물)나 방사선조사식품이 식품으로서의 인체 유해성에 대해 확증되지는 않았으나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처럼 고압전류를 이용한 전극판 강제 제조방식이라는 점에서 식품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논란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전극판 강제 두부 응고 방식 - 두부 제조시 콩을 갈아 끓인 두유를 식혀 차가워진 상태에서 응고제를 넣고 저온에서 먼저 혼합한 뒤 두유에 전극판을 꽂아 양극의 전극판 사이로 고압전류를 흘려 생기는 저항열로 온도를 높여가며 두부를 응고시키는 방식.

* 전통 가마솥 방식 - 두부 제조시 콩을 갈아 끓인 뜨거운 두유에 응고제를 바로 넣고 두부를 천천히 응고시키는 방식. 보통 두유와 응고제는 뜨거운 상태에서만 급격히 반응하는 특징이 있어, 두부 제조에는 짧은 시간 내에 균일한 품질을 유지하며 응고시키는 기술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1984년부터 포장두부를 만들어온 풀무원은 옛 가마솥의 특장점을 살린 최첨단 장비와 풀무원만의 기술을 통해 소포제, 유화제 없이도 전통 가마솥방식으로 옛날 두부의 맛을 그대로 구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ulmuone.com

연락처

커뮤니케이션 신화
이민주
02-6370-334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