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관절은 ‘비상근무’ 중
가정주부들의 경우 명절 이후 어깨나 목, 허리 등의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장시간 불편한 자세로 가사 일을 하는 것이다. 특히 딱딱한 주방 바닥에 앉아 재료를 다듬고 전을 부치는 자세는 무릎과 허리에 과도한 체중이 실리게 만든다. 좁은 공간에서 다리 한번 펴지 못하고 일을 하다보면 어느 새 무릎이 뻣뻣해지고 다리를 제대로 뻗는 것조차 힘들어진다. 구부정한 자세로 손목과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무리가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가사 일을 할 땐 가능한 식탁을 이용하고, 부득이 바닥에 앉아서 일을 하게 된다면 자주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틈틈이 손목, 어깨, 목 부위를 스트레칭해주면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풀어주어 관절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 싱크대에 서서 설거지와 할 때는 발판을 이용해 발을 번갈아가며 올리며 사용하면 허리에 오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장을 보느라 무거운 짐을 들거나 상을 나르는 등의 행동도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가족과 분담해서 하는 것이 좋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좁은 차량 의자에 앉아 운전을 하는 일도 가사노동 못지않은 고역이다. 꽉 막힌 고속도로에서의 운전을 하다보면 혈액 순환에도 문제가 생기고, 어깨와 목, 허리 등에 피로감이 쌓이게 된다. 꽉 막힌 거리에서 반복적으로 엑셀페달을 밟았다 떼었다 하는 과정은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이러한 운전 시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선 운전 자세부터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 의자 등받이 각도는 100~110도 정도로 살짝 뒤로 젖히고 엉덩이를 깊숙이 밀착하여 앉는다. 운전대와의 거리는 페달을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굽혀지는 정도, 손목이 핸들에 얹어지는 정도가 적당하다. 또한 적어도 1시간에 한번은 휴게소에 들러 스트레칭을 하면 경직된 근육의 긴장감을 해소함과 동시에 산소공급을 통해 졸음운전도 예방할 수 있다.
관절척추전문 튼튼마디한의원 김동원 원장은 “명절이 끝나고 나면 관절과 근육에 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들을 볼 수 있다. 장시간 운전과 고된 가사일 외에도 성묘를 위해 오랜만에 산에 찾았다가 낙상사고를 입거나, 친목도모를 위해 장시간 고스톱을 치다가 허리와 무릎 등에 무리가 오는 경우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우리 몸의 관절은 스트레스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명절 이후 관절통이 느껴질 땐 온찜질을 통해 혈액 순환이 원활히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 통증을 덜 수 있다. 만일 통증이 1~2주 후에도 계속될 경우 증상 부위에 따라 손목터널증후군, 오십견, 무릎관절염은 아닌지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튼튼마디한의원 김동원 원장
튼튼마디한의원 개요
튼튼마디한의원은 관절, 척추디스크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산후관절통 등을 수술無, 통증無, 부작용無 라는 ‘3無 원칙’과 약해진 부위를 근본적으로 보강한다는 한의학의 보법(補法)을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뼈와 관절, 척추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이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치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뛰어납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이 연골을 파괴하는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국의 대체의학 전문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에 게재되었습니다. 한방 치료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이번 논문 등재를 계기로 튼튼마디한의원은 앞으로도 한방 치료의 과학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ttjoint.com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