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가, (주)카프로의 기업어음 신용등급 신규 평가

뉴스 제공
한국기업평가 코스닥 034950
2010-09-27 18:28
서울--(뉴스와이어)--한국기업평가(대표이사: 이영진, www.korearatings.com)는 2010년 9월 27일자로 (주)카프로(이하 ‘동사’)의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A3+로 신규 평가한다고 발표하였다.

금번 신용등급 평가는 카프로락탐 단일제품 생산에 따른 수익변동위험에도 불구하고, 국내 독점 생산업체로서의 시장지위 및 주주사 기반의 수요처 구성 등 전반적인 사업안정성이 양호한 가운데, 최근 주력제품 시황 호조에 힘입어 뚜렷한 실적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차입규모도 현금창출력 대비 크지 않은 점, 주주사의 신인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사는 1969년 설립 이후 국내에서 유일하게 나일론의 원재료인 카프로락탐을 생산하여 왔다. 생산능력은 연산 24만톤으로, 국내 독점 및 세계 5위권의 카프로락탐 생산업체로서 양호한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10년 상반기 기준 ㈜효성 및 코오롱인더스트리㈜에 대한 매출비중이 약 75%에 이르는 등 주주사 기반의 안정적인 수요처를 보유하고 있으며, 카프로락탐 생산공정의 부산물인 유안비료의 국내 최대 생산업체이기도 하여 전반적인 사업안정성이 양호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카프로락탐은 의류, 타이어코드, 어망 등에 쓰이는 나일론섬유(Nylon Fiber) 및 기계부품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에 쓰이는 나일론수지(Nylon Resin)의 원료로 사용된다. 세계 카프로락탐 수요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지역의 경우 업계 설비투자가 부진한 가운데 중국 및 인도의 자동차 생산량 증가로 나일론수요(EP(Engin eering Plastic), 타이어코드, 에어백 등) 성장세가 이어짐에 따라, 타이트한 수급시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주력제품의 시황 강세에 따른 가격 상승 및 원재료가격 하향 안정화 등을 바탕으로, 2010년 들어 뚜렷한 수익성 및 현금창출력 개선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카프로락탐 단일제품 생산구조로 제품 및 원재료 가격 변동, 전방산업 경기동향 등에 따른 수익변동위험이 존재하나, 주력제품의 수급시황 강세 등을 감안시 당분간 양호한 수익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05년 이후 창출한 잉여현금으로 차입금을 상환하면서 차입규모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10년 6월말 기준 순차입금은 약 1,500억원으로 현금창출력 대비 크지 않은 수준으로 판단된다. 안정적인 현금창출력을 바탕으로 재무구조 개선 양상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010년 6월말 기준 단기성차입금(단기차입금+유동성장기부채)이 총차입금의 47.4%를 차지하고 있으나, 양호한 수익성 및 거액의 감가상각비에 기반한 안정적인 현금창출력, 충분한 여신 한도 여유분(2010년 6월말 기준 760억원), 주주사의 신인도 등을 감안하면, 단기채무상환능력은 양호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웹사이트: http://www.korearatings.com

연락처

한국기업평가
02-368-55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