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융합형디자인대학 육성사업단’ 디자인공학과 신설

뉴스 제공
조선대학교
2010-10-10 12:54
광주--(뉴스와이어)--조선대학교(총장 전호종)가 광주의 주력산업인 광산업을 선도할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디자인과 광기술, 전자공학, 경영학을 융합한 디자인공학과를 세계 최초로 신설한다.

조선대학교 ‘융합형디자인대학 육성사업단’(단장 이진렬)은 미술대학내에 디자인공학과를 신설하여 2011학년도에 첫 신입생 35명을 모집한다.

융합형 디자인교육을 통해 차세대 디자이너 육성을 목표로 하는 디자인공학과는 디자인, 경영, 전자공학, 광기술공학 분야를 융합하는 커리큘럼으로 광주의 주력산업인 광산업 분야의 특화된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기존의 제품디자인 분야와 멀티미디어디자인 분야, 디자인경영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의 핵심기술인 전자공학, 광기술, 경영학을 새로운 형태로 융합하여 미래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핵심디자인인력을 배출한다.

단순한 디자인 뿐 아니라 제품의 원리에 대한 기술과 마케팅 등 통합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원하는 멀티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디자인공학과는 학부(4년제) 혹은 학부-대학원 연계(5년제)를 선택하는 5년제 학석사 통합 학위과정을 운영한다.

디자인공학과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를 비롯한 세계 최고 디자인스쿨에서 수행하는 ‘융합형 디자인교육’을 모티브로 신설되었다. 융합형 디자인교육이란 ‘월드베스트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디자인 관련 연계 학문분야의 전공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통합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차세대디자이너’를 육성하는 신개념 디자인교육모델이다. 이러한 융합형 교육 모델은 차세대 디자인거점대학을 육성한다는 취지로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해 전국 공모를 거쳐 호남권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조선대학교 ‘융합형디자인대학 육성사업단’은 2010년 동안 15억 원을 지원받아 이번에 국비지원학과인 디자인공학과를 신설했다.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는 융합형교육, 산학연계 실무교육, 국제화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할 능력 있는 차세대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융합형교육은 디자인학 50%, 경영학 10%, 전자공학 10%, 광기술공학 10%, 그리고 이 4가지 분야의 융합교과 20%로 구성된다. 즉 제품디자인, 멀티미디어&디지털 컨텐츠 디자인을 기반으로 이와 관련된 공학교육, 경영교육이 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뒷받침할 해외연수, 국제공모전참여,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등 기존의 강의실 교육에서 탈피하여 선진화된 교육을 국비지원으로 추진한다.

산학연계 실무교육은 3학년 2학기부터 학생 전원이 산업체와 디자인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산학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현장실습과 산학 인턴십 등을 통해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졸업 후 바로 취업과 연계할 수 있다. 국제화교육은 1주일에 15시간(1일 3시간) 원어민 영어교육프로그램인 ESL프로그램(조선대학교 집중영어교육프로그램)을 학과 학생 전원에게 무료로 지원하며, 각종 국제 공모전에 출품하여 수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지원 및 국제화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디자인공학과는 학부 4년제 혹은 학부-대학원연계 5년제(학부 3.5년, 대학원 1.5년)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학생이 원할 경우 4학년 2학기 때 대학원에 진학하여 1년 6개월에 석사과정을 마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제품디자이너, 멀티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 디지털콘텐츠디자이너, 디자인매니저, 디자인마케터 등으로 활동하며, 주로 대기업 디자인부서, 전문디자인회사, 디자인진흥기관, 디자인연구소에 진출하거나 직접 디자인회사를 창업할 수 있다.

총 선발정원은 35명이며, 수시 2차에서 10명, 정시나군에서 25명을 선발한다. 수시 는 교과부성적+면접으로 선발하며 수능 2개영역 평균 4등급 이상이 합격 기준이다. 정시는 수능성적+교과부성적+실기성적으로 선발한다. 아울러 수능성적 3개 영역(언어, 수리, 외국어) 중 2개 영역의 합이 3등급, 나머지 1개 영역이 4등급 이내일 경우 실기입학자, 수능입학자 모두에게 5년간 전액 장학금과 일정 금액의 교육비를 지급한다. 또한 모든 학생들에게 백학장학금, CU리더장학금, 특기장학금, 성적장학금, 근로장학금, 해외연수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지원 혜택의 문이 열려 있다.

이진렬 융합형디자인대학 육성사업단장(미술대학 디자인학부)은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는 세계 최초의 디자인+경영+전자공학+광기술학 융합학과로 주목받고 있다.”며 “미래 디자인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산학협력 중심의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5년제 학석사 통합과정 운영, 광산업 산학협력 실무교육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차세대디자이너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062-230-7827

웹사이트: http://www.chosun.ac.kr

연락처

조선대학교 대외협력처
홍보팀장 기홍상
062-230-6097, 230-609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