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페스티벌 2010, 소셜게임을 활용한 이색 홍보로 눈길
‘서울의 몸짓, 세계의 몸짓’을 컨셉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서울특별시가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 전역에서 개최한 국제적 규모의 페스티벌로, 국내 31개 단체를 포함해 프랑스와 호주·스페인 등 해외 12개국 70여개 단체가 참여하였으며 누적 방문객 수가 189만 명으로 집계된 국제적 규모의 행사이다.
관련하여 ‘게임 내 광고’ 전문 회사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 이하 IGAW)는 소셜게임을 위한 새로운 광고플랫폼 ‘애드팝콘’을 통해 지난 달 27일부터 2주 간 집행된 ‘하이서울페스티벌 2010 캠페인’의 홍보 성과를 발표하였다.
애드팝콘을 통한 ‘하이서울페스티벌 2010’ 홍보의 경우, 2주간 4개의 소셜게임에서 17만 명(광고를 접한 게임 이용자의 72%)이 하이서울페스티벌 2010의 홍보영상을 본 후 참여하고 싶은 코스에 투표하였으며, 트위터와 미투데이 등 시민들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참여를 통해 총 1만 회에 걸쳐 축제 홍보가 자연스럽게 확산되었다. 이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서울시와 시민이 상호작용하는 양방향적 홍보를 한 첫 사례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소셜 게임의 사용자 간 친밀감을 높이는 특징이 더해져 그 효과가 극대화되었다고 평가된다.
국내 소셜게임 플랫폼을 이끄는 네이트 앱스토어 사업담당 김영을 부장은 “미국 페이스북이나 일본의 믹시에서는 직접적 아이템 판매형태 이외에도 오퍼나 In-game Ad 등 부가수익모델을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환경이 이미 존재한다. 이번 하이서울페스티벌 2010 캠페인이 시민의 축제로써 소셜 마케팅을 통해 높은 성과를 보인 것으로 보아, 향후 국내에서도 이 같은 형태의 서비스가 소셜 게임과 SNS 마케팅의 건전한 성장에 큰 보탬이 되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애드팝콘 서비스가 소셜플랫폼 비즈니스의 한 축이 되어줄 것을 기대하였다.
이처럼 소셜 게임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하이서울페스티벌 2010 홍보사례와 같이 이용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나아가 소비자들이 참여하고 공유하며 직접 만들어가는 홍보 채널로 발전할 것이라 기대된다.
아이지에이웍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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