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환경관리 최우수 도시로 선정

서울--(뉴스와이어)--환경부(장관 이만의)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정책학회,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이 주관한‘제4회 환경관리 우수자치단체(그린시티)’공모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어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차지하였다.

또한, 충북 청주시와 충남 서천군이 국무총리상을, 부산광역시북구·경기 안성시·전북 남원시 등 3개 자치단체가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이 밖에 서울 광진구·전북 장수군이 각각 공동 주관기관의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환경관리 우수자치단체(Green City)’지정제도는‘환경정책기본법’제33조의 ‘환경관리시범 지방자치단체’ 지정제도를 기반으로 자치단체의 자발적 환경관리역량 제고와 친환경 지방행정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2004년 처음으로 도입해 매 2년마다 실시하여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였다.

금년 그린시티 공모에는 총 30개 자치단체가 응모하여 시·군·구별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환경기반과 환경시책이 종합적으로 우수한 6개 자치단체가 최종 그린시티로 선정되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제주특별자치도는‘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제주 순환 생태탐방로(올레길) 조성사업’을 통해 제주만이 갖고 있는 생태자원을 활용, 제주올레 등 일부 지역에 집중되는 탐방객을 분산시킬 수 있는 순환 생태탐방로를 조성하였다. 이를 통해 자연환경의 훼손 예방 및 다양한 여가공간의 제공으로 탐방객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형태로서 우수사례로 평가되어 최우수 그린시티로 선정되었고,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충북 청주시는 “두꺼비와 공존하는 생태공동체 조성사업”을 통해 택지개발지구내 두꺼비 산란지를 보전하여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공동체를 조성하였고, 사용종료시설인 쓰레기 매립장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 혐오시설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시민의 휴식공간, 레크레이션 공간 및 생태자연학습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민관의 협력체계가 잘 갖추어져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또한 충남 서천군은 “서천갯벌 및 금강하구의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조성사업”을 통해 생물종 다양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환경교육에 활용하는 등 자연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모범적인 환경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평가받아 우수 그린시티로 선정되었다.

이 밖에도 부산광역시 북구는 “낙동강과 금정산을 잇는 교육·관광 에코벨트 조성사업”, 경기 안성시는 “시민이 만드는 맞춤환경도시 安城: 수도권 남부의 녹색생활문화 정주기반 조성사업”, 전북 남원시는 “지리산 허브밸리 및 자생식물 환경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각각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서울 광진구는 “주민과 함께하는 저탄소형 생활공간 만들기사업”, 전북 장수군은 “장수군 자원순환형 녹색농촌 만들기사업 : 장수군 가축분뇨자원화 시스템 구축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각각 공동 주관기관의 특별상을 받게 되었다.

환경부는 수상 자치단체를 2년간(‘10년~’12년) 그린시티로 지정하여 환경친화적인 지방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환경관련 예산의 우선적 지원과 국내외 홍보, 해외 우수 환경자치단체 견학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만의 환경부장관은 시상식에서 “전국의 지자체가 저탄소 녹색사회를 실현하는데 그린시티가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였다.

앞으로도 환경부에서는 그린시티 공모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녹색성장 등 지방자치단체의 수범적인 환경정책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국내외에 홍보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속가능한 환경행정의 정착에 기여할 계획이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녹색환경정책관실 녹색협력과
정용욱 과장
02-2110-668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