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학교, 컴퓨터게임학회 추계 학술대회 개최
동명대학교 게임공학과(학과장:배재환 교수)는 오는 29일(금)에서 10월 30일(토)까지 동명대학교 동명관 및 제1정보통신관에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방 게임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부산게임미디어협회(회장:이창우)가 후원하며, 대학원생 및 4학년 학부생들의 논문 발표도 있다.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교육용 게임 과 시뮬레이션 게임 관련 발표내용. 첫째날에는 “War game과 시뮬레이션”(김탁곤 KAIST 교수), “교육용 게임 현황과 미래”(임희석 고려대학교 교수), “부산-후쿠오카 게임산업 공동 발전 사례”(이창우 부산게임미디어협회장)에 대하여, 둘째날에는 게임설계 게임모델 게임개발사례및사업화 게임그래픽 게임소프트웨어 게임하드웨어기술 등 총 3개 세션으로 논문을 접수발표한다.
동명대학교가 이번 대회를 부산에서 유치함으로써 올해 개최될 G-Star 2010행사와 함께 부산을 게임산업 메카로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용게임’이란 동기 및 자발성 유발에 유용한 게임 특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여러가지 교육적 효과를 거두도록 의도적으로 설계한 게임을 말한다. 지리 역사 예술 과학 외에도 여러 분야에서 교육적 효과에 목적을 두고 제작된 교육용 게임을 통해, 학습자는 게임을 즐기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교육적 효과를 거두게 된다. 오락게임을 통해 흥미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로 ‘교육(education)’ 과 ‘오락(entertainment)’ 을 합성하여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정부는 2009학년도부터 온라인게임을 정규학교 교육에 활용키로 하여 교육용 게임이 실제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게임 분야는 유럽이나 미국의 선진국에서는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는 분야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게임과 시뮬레이션 비교, 게임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구조, 컴퓨터 게임과 워게임 시뮬레이션을 위한 기술 비교, 컴퓨터 게임과 국방M&S 의 학술적 의미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홈페이지(http://www.kscg.or.kr)및 동명대학교 게임공학과 홈페이지(http://game.tu.ac.kr)에 안내하고 있다.
동명대학교 개요
2017년 건학40주년을 맞은 동명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 전국최상위권 실현에 이어 △잘가르치는대학(ACE)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 △지방대학특성화를 지향하는 CK사업 △취업을 활성화하는 PRIME사업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해양플랜트O&M사업 등 5대 국책사업에 선정돼 국가지원자금 약 800여억원을 학생교육과 장학금 등에 사용하고 있다. 최근 3년 연속 70% 이상의 취업률까지 달성한 ‘학생’이 행복하고 신바람나는 산학실용교육명문대학이다.
학술대회 안내: http://ugame.tu.ac.kr/kscg/kscg.html
웹사이트: http://www.tu.ac.kr
연락처
동명대학교 입학홍보과
김종열
051-629-0721
이메일 보내기
배재환 교수
010-7296-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