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품질경영/환경경영 시스템 국제규격인증(ISO) 획득

서울--(뉴스와이어)--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www.kbstar.com)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증을 동시에 획득하였다.

‘ISO 9001’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국제 품질경영규격에 맞게 평가하며, ‘ISO 14001’은 환경경영에 대한 국제 시스템 규격으로 기업의 활동으로 인한 환경 부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줄여나가는 선진 경영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시스템(KB탄소배출량관리시스템과 친환경 경영 체계)에 대한 매뉴얼, 프로세스, 지침 등에 대한 문서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하였다.

먼저 ISO 9001 도입으로 KB국민은행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탄소배출량관리시스템(KB-CEMS)의 품질을 검증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또한 ISO 14001 인증 획득으로 국내외 기후변화 및 각종 규제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환경경영시스템을 확립하였다. 특히 제조, 건설업 등 환경부하가 큰 업종이 아닌 금융권 부문에서 ISO 14001 인증 획득은 KB국민은행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와 같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KB국민은행의 활동이 품질경영 / 환경경영 분야 국제규격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기후변화에 적극적 대응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녹색경영 부문의 리더로서 KB국민은행의 위상과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였고 명실상부한 친환경기업으로서 명성을 이어가게 되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ISO 9001 / 14001 인증획득으로 국내외 환경 규제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당행의 저탄소 녹색성장 활동을 바라보는 이해관계자의 기대 수준을 한 단계 상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국민은행 녹색금융사업부
윤경식 팀장
02-2073-5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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