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업계 최초로 네트워크 코어에서 에지까지 100기가 트래픽 라이브 데모
100G 네트워킹 기술은 IP 기반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무선 및 유선 브로드밴드 기기들에서 나오는 트래픽은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 및 기초과학 분야의 협업 리서치와 같은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서도 100G가 필수적이다. 주니퍼는 이번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데모를 통해 이전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용량을 선보이며 미래의 사용자 요구를 만족시킬 예정이다.
100G: 통신과 과학 분야의 혁신 실현
주니퍼는 라우팅 포트폴리오에 따른 차세대 고성능 프로세싱 혁신을 이루어감으로써 전세계 통신사업자들의 대역폭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통신과 과학의 새 시대를 열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 예로 과학자들이 유럽 원자핵 공동연구소(CERN)의 강입자 충돌기(Large Hadron Collider)에 접속할 경우 Internet2가, 최근에 선보인 주니퍼T 시리즈로 구축된 100Gbps 리서치 네트워크에 연결함으로써 우주의 기원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필요한 수 테라바이트 데이터의 프로세싱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이 리서치 네트워크는 하와이와 칠레 안데스에 위치한 제미니 천문대(Gemini Observatory)의 두 대의 망원경 간 데이터 전송 기능을 강화하여 천문학자들이 남반구와 북반구의 하늘을 동시에 관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nternet2의 네트워크 서비스 총괄 디렉터인 롭 바이에즈케(Rob Vietzke)는 “Internet2는 200,000 개 이상의 연구기관들에 최신 네트워킹 기능을 지원 할 고용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고용량 대역폭이 요구된다.”며 “우리는 차세대 100GE 플랫폼을 통해 현재로서는 불가능하지만 미래에 인류 경제에 영향을 미칠 최첨단 연구 및 교육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용량과 성능 강화 및 투자 보호
주니퍼의 차세대 T4000 코어 라우터는 급증하는 네트워크 대역폭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T4000은 기존 T640 및 T1600 섀시 내에서 슬롯 당 용량을 100G에서 240G로 두 배 이상 증대시킴으로써 주니퍼의 혁신의 역사와 투자 보호를 이어나간다. 시스템 내에 내장된 멀티섀시 기능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T640과 T1600을 중단하지 않고T400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한 T4000은 최적의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기가비트 당 2.7 watt로 트래픽 프로세싱이 가능한 T4000은 T1600에 비해 3배 이상 효율적이며,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동급 코어 라우터 가운데 가장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자랑한다.
Junos® Trio 칩셋이 탑재된 주니퍼 MX3D 에지 라우터는 보다 유연한 기술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엔터프라이즈 및 통신사업자 요구를 만족시킨다. MX3D 라우터는 단일 네트워크 상에서 대규모로 비즈니스, 일반 가정,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니버설 에지(Universal Edge)’ 라우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니퍼는 MX3D와 새로운 T4000 코어 라우터를 위한 100GE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코어에서 에지에 이르는 진정한 100GE 생태계를 제공할 것이다.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 강익춘 대표는 “이번에 시연되고 있는 코어에서 에지까지의 100G 데모를 통해 하이 퍼포먼스 네트워킹의 새로운 시대를 보여줄 것이다.”며 “주니퍼는 에지와 코어 라우터들을 연결하여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용량, 처리량, 비트(bit) 당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업자들은 자사 고객들의 증가하는 요구와 최첨단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T4000에 대한 주문은 2011년부터, MX3D 시리즈 유니버설 에지 라우터는 현재 주문 가능하며 100GE 인터페이스는 2011년에 출시된다.
웹사이트: http://www.kr.junip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