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원미산 ‘녹색 나눔 숲’ 조성
지난해 12월 부천시와 가톨릭대학교가 공동으로 산림청 녹색사업단에 응모한 ‘원미산 녹색 나눔 숲’ 조성계획이 최종 선정되어 사업비 2억원 전액을 녹색기금으로 지원받아 올 9월 사업이 추진된 것.
사업은 부천시가 지난해 녹색 생태환경 조성과 지역발전 도모를 위하여 가톨릭대와 MOU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도시 숲’을 추진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시는 숲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사계절 꽃과 열매 그리고 계절특성에 맞게 신록, 단풍, 설경에 이르기까지 조화를 이루는 테마 숲 만들기를 주제로 하여 각각의 주제에 맞는 수종을 선택하고 식재하여 다양한 경관을 연출 하도록 하였다.
그동안 원미산 주변에는 인근 주민들이 상습적으로 경작행위를 해온 데다 경사가 급하여 보행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그러던 곳에 나무를 심어 삼림생태를 복원하고 친환경 목재 계단과 로프휀스를 설치하여 산책로를 조성하고 주변에 산철쭉 등 꽃피는 관목류를 식재하여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나무와 꽃에 대한 해설과 표찰을 설치하여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산림생태 관찰과 학습의 공간으로 활용토록 하였다”며 “시민, 학생,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생태환경 모니터링 실시 등 함께 참여하고 가꾸는 파트너쉽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전국 제일의 도시 숲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공원녹지과
담당자 이만우
032-625-3500
-
2013년 10월 18일 1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