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硏, 국립수목원과 생물다양성의 효율적인 보존과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한 MOU 체결

2010-11-24 10:09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은 국립수목원(원장 김용하)과 25일(목) 오전 11시 국립수목원 시청각실에서 생물다양성의 효율적인 보존과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 국립수목원은 희귀·특산식물의 보존 및 복원을 포함하여 국내·외 산림생물종에 대한 조사·수집·분류·증식 등을 연구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산림생물종 연구기관이다.

이날 협정체결로 양 기관은 국내·외 생물자원 확보·보존 및 활용을 위한 공동 연구과제 발굴·수립·추진 등을 체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양 기관은 그동안 축적된 생물종 정보(서식지, 생태, 분류 등) 와 지식정보(민속식물, 전통의약 등) 등을 상호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국내외 식물의 생물다양성 탐색 및 확보를 위한 세계적인 생물다양성 접근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생물다양성 정보를 국민과 관련 연구자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 산림생물종 전반에 대한 가장 방대한 생물종정보를 비롯하여, 표본, 원기재문 등을 통한 기초연구의 중심이며, 식물보전원 및 종자은행 등 가장 풍부한 실물자원을 확보하여 수집, 증식, 보전 및 자원탐색과 동시에 전시 교육이 가능한 연구기관이고, 생명硏은 생물종을 산업화하기 위한 다양한 응용연구의 메카인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유용한 생물종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첨단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하여 공동개발연구를 비롯한 상호협력을 한층 강화하여 관련분야 연구경쟁력 제고는 물론 향후 우리나라 생물종연구 분야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해외생물소재허브센터
이중구 박사
042-860-4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