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현대 생태사상과 그리스도교’ 출간

서울--(뉴스와이어)--기획 의도- 환경 문제와 생태계의 위기는 21세기 인류가 직면한 최대의 문제다. 그리스도교 전통 속에 숨어 있는 생태주의적 영성을 재발견하고 현대 그리스도교 신학 관점에서 대응하며 생태계와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그리스도교 신앙과 영성을 이해하고 살아가도록 이끈다.

대 상- 신학생, 사제, 환경과 생태문제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알고자 하는 이.

키워드- 그리스도교 영성에서 찾는 생태계 보존의 길
지구와 생태계의 위기 앞에서 그리스도교 전통 속에 이어져 온 생태주의적 영성을 재발견하고 하느님의 창조질서를 회복하도록 초대한다.

특징- 이 책은 1996년에 처음 나온 ‘종교대화 강좌’ 시리즈 아홉 번째 책으로 생태 영성과 그리스도교의 대화 시리즈이며 이 시대의 흐름에 딱 맞는 책이다.

내용- 현대 생태사상과 그리스도교의 대화를 시도하는 이 책은 2007년 3월에서 12월까지 씨튼연구원에서 5명의 생태 전문가들이 했던 10개월간의 강의 20시간을 채록한 것이다. 처음 두 개의 강의는 세계와 한국의 생태현실을 다룬다. 그다음 세 개의 강의는 중요한 현대 생태사상가들의 사상을 소개하면서 그리스도교의 창조사상과 상호 조명해 보려고 시도한다. 네 개의 강의는 현대 생태사상가들이 인간중심주의적인 경향이 있는 그리스도교에 던진 도전을 받아들여, 지난 30년간 형성된 생태과정신학 · 생태평화신학 · 생태여성신학 · 우주적 생태신학을 다루되 대표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다룬다. 10강은 씨튼연구원에서 발표된 내용은 아니지만 가톨릭 생태사상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토머스 베리에 대한 이정배 교수의 논문을 싣고 있다.

이제까지 나온 종교대화 강좌 시리즈 목록은 다음과 같다.
선불교와 그리스도교
그리스도교와 불교의 수도생활
그리스도교와 무교
한국 신종교와 그리스도교
도교와 그리스도교
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의 순례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수행
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차례
머리말
제1강 생태위기에 대한 이해 (1): 세계의 생태현실 (김승혜)
제2강 생태위기에 대한 이해 (2): 한국의 생태현실 (김정욱)
제3강 생태윤리의식의 시작: 대지윤리와 동물해방 (김승혜)
제4장 그리스도교의 창조신앙, 안식년, 계약사상의 생태적 조명 (김승혜)
제5강 심층생태학과 사회생태학: 베네딕토 영성의 재조명 (김승혜)
제6강 과정생태신학 (이정배)
제7강 평화생태신학 (이정배)
제8강 에코페미니즘과 창조세계의 회복 (전현식)
제9강 매튜 폭스의 우주 그리스도론 (황종렬)
제10강 지구 생태신학자 토머스 베리의 ‘그리스도교 애니미즘’의 매력과 한계 (이정배)
제11강 종합토론: 그리스도교는 오늘의 환경위기에 어떻게 답하고 있나?

지은이- 김승혜·김정욱 이정배 전현식 황종렬

김승혜 (서강대 종교학과 명예교수)
서강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마켓대에서 신학 석사, 하버드대에서 종교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만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와 하버드대 세계종교연구소에서 연구했다. 현재 서강대 종교학과 명예 교수로 있다. 주 전공 분야는 중국 종교이며, 유교와 도교에 관한 연구가 중심이다. 지은 책으로는 ‘종교학의 이해’(편저) ‘원시유교’ ‘동아시아 종교전통과 그리스도교’ ‘선불교와 그리스도교’(공저) ‘그리스도교와 무교’(공저) 등이 있다.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현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전임 원장을 지냈고 아시아태평양환경회의 사무총장, 환경과 공해 연구회 고문, 기독교환경운동연대 공동대표, 물포럼 코리아 이사장, 에너지 나눔과 평화 이사장을 맡는 등 여러 환경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미국 텍사스 대학교(오스틴)에서 환경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위기의 환경’ ‘자연과학’ ‘새천년 환경위기와 생존대안’ ‘에너지 혁명’‘남북한 환경정책 비교연구’ 등이 있다.

이정배 (감리교신학대 교수)
감리교신학대학교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스위스 바젤대학교 신학부에서 유교와 기독교의 대화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86년 이래 모교에서 가르치고 있다. JPIC문제의식을 심화시키기 위해 토착화 신학의 관점에서 생태학의 문제를 수용하여 한국적 생명신학의 기초를 마련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종교와 과학 간의 대화 및 다석 유영모 사상 역시 연구주제로 삼고 있다. ‘기독교 자연신학’ ‘한국개신교 전위토착신학연구’ ‘켄 윌버와 신학’ 그리고 ‘없이 계신 하느님, 덜 없는 인간-다석 신학 연구’등의 저서가 있다.

전현식 (연세대 신학부 교수)
연세대학교를 졸업(B.A)한 뒤, 감리교신학대학교(B.Th) 와 동대학원(M.Th)을 졸업했다. 그 후 미국 남감리교대학교(Southern Methodist University)에서 목회학 석사(M.Div)를, 노스웨스턴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조직신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Ph.D)을 받았다. 미연합감리교회(UMC)에서 목사안수를 받았고, 현재 연세대학교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생태학, 여성학, 심리학 및 경제학의 학제적 연구를 통해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삶에 공헌할 수 있는 기독교 생태신학을 재구성하는 일에 관심을 쏟고 있다. 저서로는 ‘가이아와 하느님’(2001)(역서)‘인간생태학과 자연철학’(2001) Ecofeminist Theology and Tonghak(2002)‘에코페미니즘과 신학’(2003)‘생태신학 강의’(2006)(공저)‘동서종교의 만남과 미래’(2007)(공저) 등이 있다.

황종렬 (미래 신학 연구소 연구원)
서울가톨릭대학교 신학부에서 학사와 석사, 미국 뒤케인대학에서 신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도자신학원에서 생태영성과 기초신학을 강의하고 있다. 주전공 분야는 한국신학이다. 역사와 신학의 통합 연구를 도모하면서, 동아시아 복음화를 동반하는 신학 연구와 생태 영성 프로그램화를 추구하는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토착화신학의 구조’‘웅녀와 단군의 성서읽기’ ‘신앙과 민족의식이 만날 때’ ‘마테오 리치와 정약용’‘가톨릭교회의 생태복음화’‘배추벌레 앞에서’ 등이 있다.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성바오로딸수도회 광고팀
바오로딸출판사 이순규
02-944-082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