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보노들의 활동사례를 공유한다…‘Share Your Talent Day’ 개최

2010-11-30 16:57
서울--(뉴스와이어)--“(예비)사회적기업의 경영능력 향상을 돕는 프로보노 한자리에서 만나다”

최근 전문가들의 전문성기부에 관심이 높아지고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이 가진 전문지식과 경험, 기술을 나누는 프로보노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이하 세스넷)는 2008년 노동부 (현 고용노동부)와 사회적기업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사회적기업에 필요한 전문가 풀을 운영하여 사회적기업 경영상의 어려움을 돕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소외계층에 일자리나 서비스를 제공,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교육, 보건, 사회복지, 환경, 문화예술, 급식, 보육, 가사 간병 등 다 분야에서 비숙련 취약계층을 고용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인증제도를 통해 2010년 11월 현재 406개의 사회적기업을 인증하였고 전국적으로 천 여개의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정하여 일자리와 서비스를 늘려가고 있다.

세스넷은 사회적기업의 설립과 운영 및 경영지원업무를 해오면서 전국경제인연합회, 수출입은행, SK, 안진회계법인, 법무법인 태평양, 법무법인 지평지성, 한국노무사회, 국민대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등과 프로보노 사업 협약을 맺고 (예비)사회적기업의 경영능력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세스넷은 프로보노 협약기관 및 기업들과 일대일 매칭을 통해 (예비)사회적기업의 경영자문 활동, 프로보노들과 사회적기업의 상담의 날, 사회적기업 멘토링 사업, 프로보노의 분야별 사회적기업 교육 등 프로보노의 전문성을 사회적기업과 예비사회적기업에 연계하여 경영상의 어려움을 돕고 프로보노들은 사회적기업의 법률자문, 세무회계, 인사노무, 경영 마케팅, IT 기술, 디자인 상표, 메뉴개발, 리더십 교육 등 사회적기업의 경영자문 및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다.

세스넷은 이번 “Share Your Talent Day”에서 프로보노 활동사례를 공유하여 프로보노 활동의 성과와 (예비)사회적기업에게 프로보노 활동의 의미를 돌아보면서 향후 프로보노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프로보노 네트워킹 파티에는 세스넷과의 협약기관의 대표들이 참여하여 프로보노 사업을소개하고 프로보노 활동사례 가운데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활동경험 나누기 시간을 갖는다. 프로보노 활동사례로 개인 프로보노로 정상곤 베네세 코리아 회장, 전경련 중소기업협력단 기외호 위원, SK C&C의 김희영 부장이 프로보노로 활동한 사례에 대해 이야기한다. 프로보노로 활동하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활동이 여러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아 어렵게 사례 공유를 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2010년 프로보노 서비스를 제공받은 사회적기업의 대표들이 참석하여 프로보노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예비)사회적기업이 프로보노를 효과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프로보노들에게 사회적기업은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앞으로 프로보노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예비)사회적기업이나 프로보노 활동을 하고자 하는 프로보노들에게 도움이 될 예정이다.

프로보노들은 사회적기업의 취약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하여 사회적기업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문 활동을 벌이고 있다.

2009년에 이어 세 번째로 “Share Your Talent Day”를 진행하고 있는 세스넷은 노동부 프로보노 사업의 총괄 운영기관으로 이번 행사의 주관과 주최를 맡고 있다.

[행사개요]
일시: 2010년 12월 1일 수요일 오후 7시
장소: 웅진씽크빅 동숭동 사옥 지하 1층
주최/주관 :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세스넷)
후원 : 노동부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개요
2007년 설립된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SESNet)는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사회적기업이 지닌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사회적기업 창업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재능과 경험을 사회적기업 및 지역사회 성장 발전을 위해 나눌 수 있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혁신적 아이디어 개발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함과 동시에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사회 혁신을 추구한다.

웹사이트: http://www.sesnet.or.kr

연락처

이종호
02-337-6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