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연구소, 해상 조난통신기기 오작동 방지기술 특허 획득
이 기술은 전파연구소 소속 공무원(신금철)이 개발한 직무발명으로서 비상 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의 오작동이 주로 마그네틱스위치가 폭풍·진동 등으로 이탈되면서 발생되고, 성능검사 시 미세균열을 통한 침수를 검사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길이 24m이상 선박 약 5천 여척에 비상 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가 탑재되어 있으나 오발사율이 90%를 상회하는 등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전파연구소는 “오작동 방지기술을 통해 폭풍우 등으로 선박이 심하게 흔들리는 악조건 속에서도 비상 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의 오작동을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방수시험장치가 함께 개발되어 비상 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의 오작동이 획기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전파연구소 녹색인증제도과
안근영 과장
02-710-66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