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포장우동 시장 1위 달성
AC닐슨의 지난 10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풀무원은 용기 우동을 제외한 가정용 포장우동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31.9%를 달성하며 업계 1위에 올랐다. 이는 1998년 풀무원이 냉장면인 ‘풀무원 생우동’으로 우동 시장에 처음 진출한지 12년만의 성과다. CJ제일제당과 농심은 각각 30.2%, 18.1%를 기록했다.
냉장면 시장에서 줄곧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은 파스타, 짜장면, 냉면 등 모든 세부 카테고리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유독 우동시장에서는 CJ에 밀려 줄곧 2위에 머물러 왔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고 소비자들의 식품안전 의식이 높아지면서 역전의 기회가 찾아왔다. MSG(L-글루타민산나트륨)를 비롯하여 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 같은 합성첨가물 없이 자연 재료만으로 본연의 맛을 구현하는 풀무원의 제조원칙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로 풀무원은 소비자들이 우동을 고를 때 ‘국물 맛’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는 소비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합성첨가물 없이 천연재료만으로도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국물 맛을 구현해내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또한, 최근 다양한 유통환경 대응을 위해 냉장판매 외에도 실온유통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하여 중소 슈퍼마켓 채널에 공급한 것도 점유율 상승에 한몫을 했다. 올해 처음 출시한 ‘아빠가 만들어도 맛있는 가쓰오 우동(1,950원/1인분)’은 30도 이하 실온에서 유통 가능한 제품으로 냉장판매대뿐 아니라 실온에서도 3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가쓰오와 통영산 1등급 멸치, 다시마 등을 함께 우려내 시원한 국물과 부드럽고 쫄깃한 수타식 면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풀무원식품의 우동 담당 이관우 PM은 “풀무원이 이번 우동시장에서 이뤄낸 성과는 그동안 고집스럽게 지켜온 화학첨가물 무첨가 원칙과 원료의 고급화 정책을 유지하며 소비자 니즈 및 시장상황을 세심하게 분석하여 반영한 결과”라며 “첨가물 하나까지도 꼼꼼하게 체크하는 소비자들에게 풀무원 우동이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본격적인 우동 시즌을 맞아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pulmuo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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