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2010년 10대 히트상품’

서울--(뉴스와이어)--삼성경제연구소는 1만 324명에 대한 인터넷 설문 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2010년 10大히트상품’을 선정했다. ① 스마트폰, ② 슈퍼스타K2, ③ 여자 국가대표 축구팀, ④ 소셜미디어, ⑤ 태블릿 PC, ⑥ 기아자동차 K시리즈, ⑦ 아바타, ⑧블루베리, ⑨ 발열의류, ⑩ 제빵왕 김탁구가 10大히트상품으로 선정되었다.

IT 관련 제품 및 서비스(스마트폰, 소셜미디어, 태블릿 PC)가 두각을 나타냈으며, 기존제품에 차별화된 가치를 더한 자동차, 의류, 식품도 히트상품에 포함되었다.2010년은 혁신적 IT 플랫폼이 확산되고, 국내외 글로벌 이벤트(올림픽, 아시안게임, 월드컵, G20, F1)를 통해 국민적 자긍심이 고취된 한 해였다. 한편, 경기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가 일부 회복되기도 했다. 2010년히트상품은 이러한 소비환경을 반영하고 있다.

히트상품을 통해서 본 소비 트렌드로 첫째, 대중적인 모바일기기가 출시되고 무선 인터넷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① 모바일 소비가 본격화되었다. ‘스마트폰’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히트한 상품으로 평가받았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소셜미디어 등 스마트폰을 이용해 즐길수 있는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열풍을 함께 이끌었다. 둘째,스포츠나 TV 프로그램에서 역경을 딛고 일어선 스타의 ② 도전정신과 열정에 환호했다. 일반인을 단번에 스타로 만든 ‘슈퍼스타K2’, 열악한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상권 실력을 선보인 ‘여자 국가대표 축구팀’이 대표적이다. 셋째, 품질과 디자인, 가격을 함께 꼼꼼히 살펴보는 소비자들은 ③ 기능뿐 아니라 심미도 중시하는소비특성을 보였다. ‘기아자동차 K시리즈’와 ‘발열의류’는 뛰어난 기능과 함께 기존 제품의 선입견에서 탈피한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2010년 10大히트상품
1 스마트폰: 휴대폰 신규판매 물량의 40%가 스마트폰일 정도로 대중화 단계에 돌입
2 슈퍼스타K2: 對국민 오디션 TV 프로그램으로 케이블 채널 최초로 시청률 10% 돌파
3 여자 국가대표 축구팀: 열악한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국제 무대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
4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을 활용한 개인 간 네트워크 서비스로 사용자 수 폭증
5 태블릿 PC: 스마트폰의 휴대성과 노트북의 편리한 조작성을 결합한 혁신적인 IT 제품
6 기아자동차 K시리즈: 명확한 정체성을 지닌 디자인과 기능으로 중형차 시장을 선도
7 아바타: 높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력을 앞세워 최다관람객(1,335만명)을 동원한 영화
8 블루베리: 다기능 건강 식품에 맛과 심미성까지 갖춘 슈퍼푸드로 다양한 식품에 첨가
9 발열의류: 발열 기능은 물론 옷맵시까지 고려한 슬림한 디자인으로 호평
10 제빵왕 김탁구: 제빵이라는 독특한 소재와 함께 주인공의 순수한 열정을 그린 드라마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선임연구원 외 www.seri.org]

*위의 자료는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ri.org

연락처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선임연구원(3780-8086)
이메일 보내기
강한수, 이동훈, 김근영, 이정호,
김상범, 한일영, 이민훈 수석연구원
박성민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