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공용장비센터, 저비용 신제품개발 기여 톡톡

- KOLAS 인증 획득도 추진…기술지원 전문기관 도약

부산--(뉴스와이어)--“동명대 공용장비센터와 협력해 인건비 및 개발예산 1억 2천만원 가량을 절감했습니다. 해당 신제품의 매출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동명대학교의 기업맞춤형 기술 등 지원시스템에 크게 힘입어 신제품‘○○○머쉰’(출시를 앞둔 신제품이라 비공개) 연구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기업 임원의 말이다.

수개월 이상 신제품개발을 고심해오던 무지개공단 입주업체 유니콘미싱공업는 지난 3월 동명대학교 공용장비센터(녹산공단 소재)의‘기술교류회’를 통해 ‘기업맞춤형 기술 및 제품 개발 지원’ 소식을 접하고, 센터를 2차례 방문한 끝에 신제품개발 전체를 턴키로 주문키로 결정했다.

부품과 달리 제품 개발은 최종 요구 성능이 보장되도록 여러 기술이 요구되기에, 회사측 개발팀과 공용장비센터 직원들은 TFT를 구성해 10여 차례 기술검토회를 가지며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계획보다 ‘3개월 가량 일찍’설계 및 시제품을 생산했고 그 품질까지 인정받았다. 현재 외형디자인 및 마케팅 등 출시를 위한 최종 작업만을 남겨두고 있다.

유니콘미싱공업의 나명선 관리이사는 “과거 ‘브라더미싱’ 본산지로서 회사 명예를 걸고 개발하는 이번 제품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며 “동명대가 실질적으로 우리 회사의 연구소 역할을 톡톡히 해줬다”고 밝히고 “향후 개발예정인 최첨단 공업용 미싱 개발도 동명대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동남광역경제권 산학협력 거점 동명대학교(총장 이무근)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단 공용장비센터(센터장 윤대중 교수 소재지:녹산공단)가 “완성도 높은 제품 개발과 신뢰성 기술이 기업 경쟁력을 좌우한다”를 주창하며, 기업에 신뢰성 기술 등을 지원하는 기술 전문 지원기관으로 도약하고 있다.

동명대 공용장비센터는 산학협력중심대학 2단계사업 시작 18개월만에 145개 업체, 442건의 크고 작은 개발 및 신뢰성 분야 기술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2010년 3월에는 중기청이 지원하는 ‘연구장비공동이용사업’의 주관기관에 선정되면서 기업체로부터의 신뢰를 더욱 축적하여 본 사업 시작 2개월만에 7개 업체 참여에 24건의 대형 수주를 올리기도 했다. 기존 교육기관의 아마추어식 기술이 아니라, 산업체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프로 지향적 기술 지원’을 모토로 센터구성원 모두를 관련전문가로 구성하여 산업체 요구기술에 즉각 대응토록 했기에 가능한 것.

또한 공용장비센터의 ‘정밀측정기술교육장’은 신뢰성기술 분야 대명사격인 정밀측정기사 국가검정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을 연 2회 실시하여 특강참여 응시자의 90%가 정밀측정기사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추풍령 이남 유일의 정밀측정기술교육기관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또 우리지역 정밀측정기술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부산경남연수원과 공동교육과정 운영 협약을 체결했고, 2차례에 걸쳐 정밀측정실무 일반 및 고급과정을 개설해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산업체 기술연수 담당 중소기업진흥공단 김상주 교수는 “현 추세에 맞춰 2011년도 교육계획은 이미 2개과정을 더 늘린 4개 과정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지역산업체 측정기술 지원에 좀 더 비중을 두고자 하고 있다.

동명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이응주)의 신동석 산학협력중심대학사업단 단장(컴퓨터공학과 교수)은 “초정밀분야 신뢰성기술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높아가고 있다”면서“수많은 동남권지역 공단입주업체 편익을 위하여 동명대는 부산지역대학 최초로 신뢰성기술전문기관으로 도약을 위한 국내외적으로 권위있는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명대학교는 지난 2004년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1단계 사업자로 선정된데 이어 2009년 4월 2단계 사업에도 연이어 선정되는 등 동남광역경제권 산학협력 거점이다. 동명대학교 산학협력지원사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중소산업체 기술 개발 지원 업무로서, 이에 역점을 두는 곳이 바로 공용장비센터이다.

동명대학교 개요
2017년 건학40주년을 맞은 동명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 전국최상위권 실현에 이어 △잘가르치는대학(ACE)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 △지방대학특성화를 지향하는 CK사업 △취업을 활성화하는 PRIME사업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해양플랜트O&M사업 등 5대 국책사업에 선정돼 국가지원자금 약 800여억원을 학생교육과 장학금 등에 사용하고 있다. 최근 3년 연속 70% 이상의 취업률까지 달성한 ‘학생’이 행복하고 신바람나는 산학실용교육명문대학이다.

웹사이트: http://www.tu.ac.kr

연락처

동명대학교 입학홍보과
김종열
051-629-0721
이메일 보내기

윤대중 교수
051-831-8184 / 016-207-2449
신동석교수
010-3159-68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