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적(冷積)으로 인한 비만 증상과 치료법
하지만 수많은 다이어트와 운동에도 하체비만이 전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지방흡입까지 심각하게 고민하던 중 엄마와 함께 찾은 한의원에서 ‘냉적’이라는 질환으로 인해 하체비만이 생겨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찬 기운 쌓이는 냉적, 비만의 원인 중 하나
냉적(冷積)이란 차가운 것이 뭉쳐있는 것이라는 뜻인데, 자궁, 위장, 대장 부위가 냉(冷)하여 순환이 안되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자궁과 장이 딱딱하게 굳어진 상태를 말한다. 냉적은 단순히 찬 기운이 뭉쳐 있어 차갑게 느껴진다는 의미뿐 아니라 찬 기운이 뭉쳐 있어 장기 내부의 운동성이 떨어진다는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다. 마치 겨울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해 식물의 성장이 둔화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만약 아랫배에 냉적 증상이 있다면 장과 자궁에 영향을 끼쳐 혈액순환 장애를 불러오게 된다. 이런 경우 자궁의 혈액순환 장애로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하고, 하체의 순환장애로 인해 하체가 붓거나 저리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 상체에 비해 하체는 체지방 분해가 원활하지 못해서 살이 찌거나 붓고, 하체비만인 경우 아무리 운동을 해도 하체비만 해결이 잘 되지 않게 된다.
냉적으로 비만 증상과 치료법
복부에 냉적(冷積)이 발생하면 기가 허해지고, 신진대사가 떨어지며, 습담(濕痰)이 정체하여 내장에 지방이 쌓이면서 복부비만이 되기 쉽다. 복부비만 뿐 아니라 체내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노폐물 및 독소가 쌓이면서 몸이 무겁고, 잘 부으며, 권태감 및 피로를 잘 느끼게 된다. 비만 체형 중 복부나 하체비만형, 혹은 내장 비만형이면서, 잦은 소화불량, 변비 증상과 함께 몸이 잘 붓고, 무거우며 푹 쉬어도 피로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냉적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냉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몸 안에 정체된 차갑고 습한 기운을 없애는데 주력해야 한다. 우선 냉하고 습한 기운이 뭉쳐진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 한약 복용이 기본이 되는데, 냉적으로 약해진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 주거나 자궁의 어혈을 치료하는 한약을 병용 처방하게 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아지게 된다. 이와 함께 기혈 순환을 돕는 약침요법과 복부 부위를 데워주는 효과가 있는 온열치료법, 체내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마사지와 찜질 치료가 도움이 된다.
냉적 치료전문 미메이비 한의원 김재관 원장은 “하복부 냉적이 의심되는 사람은 차가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주는 닭고기, 부추, 파, 생강, 마늘, 인삼, 황기, 계피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냉적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몸의 안과 밖을 동시에 관리해야만 한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여 좀더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 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라고 전했다.
도움말:미메이비 한의원 김재관 원장
미메이비한의원 개요
미메이비센터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대형 메디칼스파로 양방과 한방이 결합한 통합의학적 모델에 스파&에스테틱이 결합한 '토탈성형뷰티웰니스클리닉'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mimeibi.kr
연락처
홍보대행 SW기획 홍보팀
신향진 과장
02-2226-88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