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발전 견인차 ‘산업단지’, 새로운 입주기준 제정 필요
산업단지는 ‘1960년대 섬유 봉제(구로)’, ‘1970년대 철강(포항), 전자(구미), 기계(창원), 석유화학(울산)’, ‘1980년대 부품소재(반월시화, 남동)’, ‘1990년대 운송장비(대불, 군장), 자동차(울산)’, ‘2000년대 IT(서울디지털), 반도체(수원)’으로 경제를 이끌어 왔다.
21세기 산업단지의 모습은 일과 주거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직주근접형을 넘어 원스톱 라이프를 영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산업단지들은 그린환경을 내세우며 친환경 이미지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그 예로 부산 강서구 녹산산업단지의 남측 해안로는 그린웨이로 조성돼 시민들에게 운동, 휴식공간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이처럼 산업단지는 더 이상 공단만을 위한 산업지가 아닌 지역과 함께 공존하는 하나의 라이프생활권으로 가까워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산업단지로 이전하고 싶은 기업들은 지자체가 내세우는 그린환경에 걸려 입주제한에 걸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곤 한다.
산업단지전문컨설팅 KICC 박기대 이사는 “산업단지로 기업이전을 계획하는 CEO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해본 결과 입주제한 걸려 이전을 망설이는 경우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며 “산업단지 입주제한에 대한 규약을 새로이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유해물질을 배제한 지자체의 허가에 따라 업종에 대한 제한이 이뤄진다. 그러나 이 유해물질에 대한 기준점이 과거에서부터 비롯된 점이 문제이다. 산업발전에 따라 유해물질을 감축시키고 없앨 수 있는 기계들이 개발되고 있다. 허나 과거의 입주 제한 기준에 따라 업종이 제한되어 이전을 못하는 기업들이 많다. 이에 노른자 산업단지로 이전하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입주조건이 낮은 먼 거리의 산업부지로 기업이전을 하다 보니 원가상승요인이 따르게 된다. 입주조건에 따라 기업들이 더 먼 곳으로 이전을 하다 보니 물류 운송비용과 기업이전비용에 대한 추가로 인해 자연스레 원가상승이 될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기업들에게 이어지고 있다. 2011년에는 발전된 현실에 맞는 입주조건이 새로이 편성될 필요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의 경제를 성장시킨 지역별 산업단지, 2011년에는 보다 현실에 맞는 입주조건으로 브랜드가 되는 산업단지의 새로운 부흥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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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14일 11: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