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구제역 매몰지역에 안전한 상수도 공급
예산지원지역에 대하여는 행정절차 단축, 도로굴착 사전협의 등을 통해 '11.6월까지 지방상수도 공사를 완료토록 할 계획이며, 매몰지 반경 500m 이내에 소재하여 지하수 오염우려 해소가 시급한 가구에 대해서는 수돗물 병입수, 급수차 등을 활용하여 필요시 즉각적인 비상급수가 가능하도록 대책을 수립하였다.
또한, 환경부는 상수원 상류지역에 대해서는 부실이 우려되는 매몰지에 대한 전문가 합동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1월말까지 낙동강 상류지역의 부실우려 매몰지 90개소에 대해 전문가 합동조사를 실시하고, 나머지 지역(한강상류 등)에 대하여도 1월말까지 취약 매몰지 현황을 제출받아 현장조사를 통해 정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제 매몰지에 대해서는 사면 붕괴 및 침출수 오염 방지를 위해 필요 시 옹벽·차수벽, 우회 배수로 설치 등의 조치가 조속히 추진되어 상수원 오염우려가 불식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환경부는 지자체별로 사후관리반이 구성되어 매몰지 보완조치를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범정부 합동점검을 통해 매몰지의 사후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상하수도정책관실
토양지하수과
임성재 사무관
02-2110-6767 / 67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