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약용버섯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시 태어난다

- 상황버섯·꽃송이버섯, 인체 임상시험 통해 기능성원료 개별인정 추진

뉴스 제공
하나바이오텍
2011-01-25 11:30
연천--(뉴스와이어)--대표적인 면역증강 물질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항암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꽃송이버섯과 상황버섯이 인체 임상시험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으로의 진입이 추진되고 있어 주목된다.

상황버섯, 꽃송이버섯 등 약용버섯은 그동안 항암효과로만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법이 발효된 이후 각종 기능성 표기 및 홍보를 하지 못하여 시장에서 약용버섯 생산과 판매가 위축되어 온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하나바이오텍(www.hanabotech.co.kr)를 비롯한 버섯업계에서는 농식품부 연구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상황버섯과 꽃송이버섯 등 대표적인 약용버섯에 대한 사람대상 임상시험을 통해 면역증강 건강기능식품 원료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에 따르면 국내산 상황버섯(Phellinus baumii)과 꽃송이버섯(Sparassis crispa) 자실체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원료 신청을 위해 해당 연구팀에서는 금년 중에 면역증진 관련 인체 임상시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상황버섯은 시립대 생명과학과 김하원교수팀이 주관하고 하나바이오텍, 한국기능성버섯산지유통센터, 류충현약용버섯 등이 참여하여 2010 농림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를 통해 수행하고 있으며, 꽃송이버섯은 한국식품연구원 지원 하에 하나바이오텍이 주관하여 2011 농식품부 식품기능성평가지원사업의 연구과제를 통해 전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에서 인체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신종플루, 조류독감 등 인플루엔자의 유행에 대한 사회적인 우려가 많은 가운데 면역관련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확대되는 시장상황을 감안할 때, 이번 기능성버섯류의 면역증진 인체 임상시험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버섯류 제품의 마케팅 활성화와 면역관련 국민건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바이오텍 개요
하나바이오텍는 꽃송이, 참송이버섯을 중심으로 한 품종개발, 버섯재배, 약리활성 탐색 및 제품화하는 바이오벤처기업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hanabiotech.co.kr

연락처

하나바이오텍
고인수
031-833-35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