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의 맥을 잡아라…웅진패스원, 2011년 공무원 시험 준비 6계명 제안

뉴스 제공
KG패스원
2011-01-26 09:12
서울--(뉴스와이어)--여전히 높은 수준의 청년 실업률, 공무원 시험 연령 상한제 폐지에 따른 이른바 늦깎이 수험생들의 증가까지 공무원 시험 경쟁은 계속해서 높아지는 상황이다. 안정적인 정년을 보장한다는 점, 출산 육아 등 여성에게 유리한 복지 여건, 탄력적 근무 환경의 확대, 공무원 연금제도 등 실질적으로 선호할 수밖에 없는 공무원에 대한 관심은 2010년 9급 공무원 평균 경쟁률 82.2대 1이 보여주는 것과 같이 처음 공무원 시험을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2011년에는, 서울시 7~9급 공무원 채용인원은 1,192명으로 지난 해 569명보다 배 이상으로 늘었고 국가직 9급 출입국 관리직의 채용 인원의 경우, 총 149명으로 지난해 50명에 비해 3배 가량 증가했다. 또한 자유무역협정(FTA)이 부상하면서 업무상 연관성이 많은 직렬인 관세 세무 출입국 관리직의 공무원 채용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소방직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에 대한 채용도 증가하고 있어 공무원 시험에 대한 관심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이런 수험생들을 위해 취업 직업교육 전문기업 웅진패스원에서는 실제 수강생들을 통해 공무원 시험을 보다 현명하게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첫째, 공무원 시험 준비에 대한 목표를 분명하게 하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로 결심했다면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목표 설정이다.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 크게 2개의 직군(행정직군, 기술직군)으로 분류되고 행정직 군은 다시 일반행정, 세무, 관세, 교육행정, 감사, 사서, 사회복지직 등 14개의 직렬로 나누어진다. 이 때, 각 직렬 별로 수행하는 직무와 시험 과목 등을 파악하여 목표로 하는 직렬에 집중하여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것은 기본이다. 또한 수험 일정에 비추어볼 때 9급 공무원 수험생의 경우, 4월 9일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5월 14일 지방직 9급 공무원, 6월 11일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한다면 총 3번의 시험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시험일에 맞추어 학습을 하고 시험 전까지 모의고사를 정기적으로 치르는 등의 전략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출제 경향과 변화되는 시험제도를 항상 살피자

공통 가산점 비율의 축소 또는 폐지, 회계 과목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적용, 9급 공채 검찰사무 마약수사직 시험과목의 변경 등 2011년부터 일부 변경된 공무원 시험 제도는 공무원 시험 준비 방향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1점 혹은 0.5점의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시험인 만큼 공통 가산점의 비율이 1%~0.5%로 축소, 폐지되었다는 점은 합격 후에 부서 배정을 생각한다면 무시할 수 없는 변화이기도 하다.

셋째,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아라

자신의 속도에 따라 시험 준비 기간은 천차만별이고 합격생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한다고 해서 반드시 합격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따라서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은 공무원 시험 준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동영상으로만 수강을 하는 형태, 학원 수업으로만 학습하는 형태, 자신의 취약점에 따라 전략과목을 선택하여 온라인과 학원수업을 병행하여 수강하는 형태 등 자신에게 맞는 강의 학습 형태를 찾는 것이 첫 단계일 수 있다. 그리고 독서실이나 학원의 자습실 이용, 스터디 그룹 활용 등 자신에게 맞는 학습 환경에 대한 요소를 끊임없이 찾는 노력도 필요하다

넷째, 전략적인 학습 커리큘럼을 계획하라

공무원 시험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과목들은 실제적으로 전문 수험기관의 강의를 듣지 않고 준비하기란 쉽지 않다. 국어, 영어, 한국사와 같은 공통 과목들은 대입수학능력시험의 관련 과목과는 성격과 범위를 달리하기에 공무원 수험체계에 맞는 강의와 교재를 통한 시험 대비가 필요하다. 행정법, 행정학, 세법, 회계학, 헌법,경제학 등의 과목은 대학에서 공무원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과정을 모두 수강하려면 4학기 이상의 커리큘럼이 요구되기 때문에 단 기간에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문 강사의 강의가 필수적이다. 더욱 중요한 점은 강의를 수강할 때에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게 상담을 통해 자신의 학습계획을 설정하거나 모의고사를 통해 합격권 점수 대비 자신의 현재 점수와 강약 과목을 점검하는 등 학습 계획을 철저히 하는 것도 잊지 말자.

다섯째, 반복 학습을 통한 단권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라

기본서, 문제풀이 교재 등 종류별로 많이 본다고 해서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계속해서 반복했다’라는 합격생들의 한결같은 조언은 기본서를 통해 단 번에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반복을 통해 개념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실제 웅진패스원의 Pass Up공무원 모의고사로 학습 패턴을 분석하였을 때, 종합반 수강 후 단과반 수강을 한 수험생들이 단과반만 수강한 수험생에 비해 모의고사 성적이 8점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합반 수강을 통해 전체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단과 강의를 듣는 단계별 반복 학습 패턴이 공무원 학습에 보다 효과적임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처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이론 종합반, 단과 과정, 심화과정, 문제 풀이 과정 등 목표에 두고 있는 시험에 맞게 전문적인 상담 과정을 거쳐서 단계별 학습 커리큘럼을 계획하고 반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여섯째, 자투리 시간도 놓치지 말라

적게는 5개 많게는 7개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수험생에게 학습 시간은 늘 부족할 수 밖에 없다. 이동 및 쉬는 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과 설날 연휴 등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울 시기에도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은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에 웅진패스원에서는 효율적인 학습 시간 관리를 위한 스마트패스원, 패스클리닉, 시간제 쿠폰, 33플러스, 패스코드, 이코노미클래스, 교수패키지, 뽀개기강좌, 패스원클럽플러스 등 온라인 상의 9가지 핵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내가 듣고 싶은 핵심 강좌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시간제 쿠폰과 클립강의, 패스보카, 패스코드, 키워드림 등 이동하는 중에도 스마트폰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스마트패스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최소한의 시간대비 최대한의 학습 효율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편, 웅진패스원(www.passone.net)에서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단계별 학습과 반복 학습이라는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수험생들에게 최적화된 커리큘럼과 학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월 종합반 학원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집중 심화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portal.passone.net

연락처

웅진패스원 수험사업본부 공무원사업부
사업기획팀 이승희
02-825-86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