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자동차연료 정유사별 환경품질을 평가 결과 발표

서울--(뉴스와이어)--환경부는 2010년도 하반기 수도권지역에 공급된 자동차연료(경유, 휘발유)의 정유사별 환경품질을 평가한 결과, 국내 모든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의 경유와 휘발유 환경품질등급을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5개 등급으로 평가하였으며, 경유는 ‘06년 하반기부터 별5개 등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고, 휘발유는 ’09년 상반기에 이어 이번에 모든 정유사가 별5개 등급으로 평가받았다고 밝혔다.

항목별 환경품질등급 분석·평가결과에 의하면, 황 성분은 경유와 휘발유 모두 별5개 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휘발유의 벤젠·방향족화합물은 별5, 증기압 별4, 올레핀 별2~3, 90%유출온도 별3~4로 평가되었고, 경유는 밀도·세탄지수가 별5, 방향족화합물 별3, 다고리방향족·윤활성은 별4~5로 평가되었다.

모든 정유사 자동차연료의 성분별 평균함량을 대기환경보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조기준과 비교하면, 황 함량은 기준(10ppm) 대비 경유는 50%(5ppm), 휘발유는 45%(4.5ppm)수준 만이 함유된 좋은 품질로 공급되었으며, 휘발유의 경우 벤젠은 57%, 방향족화합물 63%, 올레핀함량 75% 수준으로, 경유는 방향족화합물이 70%, 다고리방향족 32%, 윤활성 72% 수준에서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친환경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이며, 동 제도를 2006년에 도입한 이래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연료별로 품질을 평가하는 성분은 휘발유의 경우, 황·방향족화합물·벤젠·증기압·올레핀·90%유출온도, 경유는 황·윤활성·밀도·다고리방향족·방향족화합물·세탄지수로써 연료별로 각각 6개 항목씩을 평가하고 있다.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연료 중 함량이 낮아지면 배출가스의 HC, CO, NOX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휘발유에 포함된 방향족화합물과 벤젠은 발암물질이며 함량 감소에 따라 배출가스 중 벤젠과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증기압을 낮추면 배출가스 중 HC, CO가 감소되며, 올레핀은 오존형성물질 및 유해물질 배출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90%유출온도를 낮추면 HC 및 미량유해물질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경유에 포함된 다고리방향족이 감소하면 PM·NOx·PAH(복합원형 방향족 탄화수소) 배출량이 감소화고, 방향족화합물의 감소로 PM·다고리방향족화합물·NOx 배출량이 감소될 수 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와 자동차업계 및 연료업계가 공동으로 자동차부문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연구사업인 한국형 “오토-오일 프로그램”을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하여 ‘11년부터 ’15년까지 5년간 추진하게 될 연구과제로드맵을 마련하였으며, 지난 1월 13일에는 환경부와 관련업계가 자발적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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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실
기후대기정책과
김경미 주무관
02-2110-6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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