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최고의 타이밍은 ‘4년차’
평생직장대신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자리잡으면서 이직률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잦은 이직이나 성급한 이직으로 후회를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적절한 이직 타이밍에 대해 궁금해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경력 연수는 몇 년일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인사담당자 431명을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근속연수’에 대해 조사한 결과, 평균 4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 전 조사 결과인 ‘평균 3년 6개월’보다 6개월 더 늘어난 수치이다.
선호 근속연수를 자세히 살펴보면 ‘3년’이 37.8%로 가장 많았다. 이어 ‘5년’(29.5%), ‘6년 이상’(17.2%), ‘2년’(9.3%), ‘4년’(6%) 순이었으며, ‘1년 미만’은 0.2%에 불과했다.
그렇다면 경력직 채용 시 중요 평가 항목은 무엇일까?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8.2%(복수응답)가 선택한 ‘업무 전문성’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업무 연관성’(37.8%), ‘성과, 업적’(24.6%), ‘희망 연봉 수준’(19.5%), ‘이직 횟수’(19.5%), ‘근속기간’(19%), ‘전문 자격증’(9.5%), ‘이전 회사의 인지도’(2.8%), ‘출신 대학 및 학과’(2.8%) 등의 순이었다.
경력직 채용 시 평가 비중이 가장 높은 전형으로는 ‘면접’(44.1%)을 첫 번째로 꼽았고, ‘경력기술서’(33.4%), ‘이력서’(14.4%), ‘자기소개서’(3.9%), ‘인적성 검사’(3.9%)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적절한 타이밍”이라며 “이 타이밍은 좋은 조건의 이직 기회가 왔을 때, 기업이 원하는 경력연차와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만 잡을 수 있음을 명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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