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10년도 방송통신 민원 주요 동향 발표

서울--(뉴스와이어)--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31일 방송통신위원회 CS센터에서 접수·처리된 ‘2010년도 방송통신 민원 주요 동향’을 발표하였다.

2010년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된 방송통신 민원은 총 40,913건(방송 6,488건, 통신 34,425건)으로, 전년대비 23.9%(7,904건) 증가하였다. 방송 민원은 11.6% 감소한 반면, 통신민원은 34.1% 증가하였다.

접수민원(40,913건)의 98.4%(40,273건)를 처리하였으며, 처리된 민원중 방송민원은 98.0%(6,358건), 통신민원은 98.5%(33,915건)이다.

사업자 민원 중 실질적인 피해구제 요청 민원은 30,221건으로 이중 21,504건을 해결하여 71.2%의 구제율을 나타냈으며 이는 전년(62.5%) 보다 8.7%p 향상된 것이다.

▲ 방송분야

방송민원(6,488건)은 전년대비 11.6%(851건) 감소하였는데, 이는 IPTV와 지상파 민원이 전년대비 각각 65.5%(298건), 48.6%(190건) 증가한 반면, 위성방송 민원은 35.9%(1,010건) 대폭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위성방송은 과잉해지방어 관련 시청자불만처리위원회의 경고(’10년 2월) 조치 이후 현저하게 감소하여 방송민원 감소에 기여하였다.

처리된 방송민원(6,358건) 중 이용요금, 위약금 등 요금 관련 민원이 34.2%(2,174건)로 가장 많았고 과잉해지방어(398건), 방송프로그램(383건), 설치·이전(356건) 등이 뒤를 이었다.

사업자 민원 중 실질적인 피해구제 요청 민원은 3,905건으로 이중 85.9%(3,355건)가 피해구제를 받았고, 14.1%는 피해사실 입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구제받지 못하였다.

▲통신분야

통신민원(34,425건)은 전년대비 34.1%(8,755건) 증가하였는데, 이는 초고속인터넷이 전년 대비 3.6%(233건) 감소한 반면, 이동전화는 소액결제 부당요금 민원의 증가로 전년대비 69.3%(7,650건) 증가하였고, 유선전화는 정액요금제 환급 민원 증가로 74.3%(2,097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처리된 통신민원(33,915건) 중 요금불만이 39.8%(13,500건)로 가장 많았고 문의·답변(5,827건), 업무처리(3,296건), 가입요금제(1,883건) 등이 뒤를 이었다.

사업자 민원 중 실질적인 피해구제 요청 민원은 26,316건으로 이중69.0% (18,149건)가 피해구제를 받았고, 31.0%는 피해사실 입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구제받지 못하였다.

▲ 향후 계획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통신CS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방송통신민원협의회‘ 활성화를 통해 방송통신 관련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민원발생 예방에 노력을 다하는 한편, 발생한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국민 민원행정서비스를 펴 나갈 예정이다.

2010년도 방송통신 민원 주요 동향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http://www.kcc.go.kr)에 전문을 공개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권익증진과
정우섭 사무관
750-186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