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텔-루슨트, 무선 기술 미래의 지도를 그린다

뉴스 제공
한국알카텔루슨트
2011-02-14 09:54
서울--(뉴스와이어)--알카텔-루슨트는 무선망을 대폭 단순화시켜 무선 및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아키텍처에 획기적 변혁을 가져올 신제품군 ‘라이트라디오(lightRadio™)’을 발표하고, 14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Mobile World Congress)에서 시연을 통해 선보인다.

알카텔-루슨트 산하 R&D 기관인 벨 연구소가 개발한 이 제품군은 급속한 트래픽 증가로 인한 기지국 및 관련 장비의 전력 소모를 방지하며,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을 간결화시킴으로써 망 운용비를 대폭 줄여 준다.

라이트라디오(lightRadio)는 기존 기지국이 구성 요소로 분해된 후, 안테나 및 네트워크 전체로 분산되는 새로운 개념의 아키텍처를 상징한다. 아울러 멀티 주파수, 멀티 스탠다드를 지원하는 벨 연구소의 혁신 기술 ‘광대역 활성 어레이 안테나(WB-AAA)’를 적용해 지금은 따로 구축되는 2G, 3G, LTE 장비들을 하나로 축소, 통합할 수 있게 됨으로써 통신사업자들이 보다 신속하고 비용효율적으로 무선 인터넷 수요 폭증에 대비할 수 있게 해준다.

라이트라디오(lightRadio) 제품군의 대표적 강점은 다음과 같다.

- 환경 개선 : 기존 무선 기지국 장비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을 최대 50% 절감시켜 준다. (참고로, 벨 연구소는 자체 연구를 통해 전 세계 기지국 장비의 연간 CO2 배출량을 1800만 미터톤으로 추산한다) 또한, 현재 과도하게 설치, 운용되고 있는 기지국 철탑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된다.

- 디지털 격차 해소 : 압축 알고리즘을 이용해 전력(풍력, 태양, 전기 등)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브로드밴드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디지털 격차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 통신사업자에 비용 절감 효과 제공 : 기지국 수, 에너지 절감, 망 운용 및 유지 보수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했을 때 소형 셀과 LTE의 적절한 배합이 이뤄질 경우 TCO(총소유비용)을 50%까지 절감할 수 있다. (벨 연구소는 2010년 무선 통신사업자들이 액세스 장비 운용 및 유지 보수에 투자한 비용이 1500억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라이트라디오(lightRadio) 제품군의 근간을 이루는 4가지 핵심 기술은 벨 연구소만의 독창적 안테나 기술이 적용된 ‘라이트라디오 큐브 (lightRadio cube)’, ‘압축 알고리즘’, 알카텔-루슨트와 프리스케일社가 공동 개발한 멀티-스탠다드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시스템온칩(SoC)’, 그리고 HP와의 협력을 통한 ‘가상 프로세싱 플랫폼’이다.

알카텔-루슨트는 전 세계 무선 네트워크 시장에서 이 제품군의 사업 가능 규모가 2014년에는 전체 무선 RAN 시장의 55%에 달하는 120억 유로, 2011-2018년 전체 시장 규모는 1000억 유로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한다.

라이트라디오(lightRadio) 제품군의 핵심 구성 요소는 광대역 활성 어레이 안테나(WB-AAA), 멀티밴드 RRH(MB-RRH), 베이스밴드 유닛, 제어기, 통합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인 5620SAM 등이다. 이 중 광대역 활성 어레이 안테나(WB-AAA)는 올 후반기 고객 시범망에 적용되며, 그 외 제품들도 2012년부터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알카텔-루슨트 벤 버바이엔(Ben Verwaayen) CEO는 “라이트라디오(lightRadio)는 높은 에너지 비용, 무선 데이터 폭증, 정보화와 단절된 사회 문화의 연결 문제를 모두 해결해주는 스마트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프랑스텔레콤(오렌지)의 알랭 말로버티(Alain Maloberti)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설계 부문 수석 부사장은 “알카텔-루슨트의 새로운 비전 및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이 굉장히 기대된다. 혁신적인 무선 네트워크 아키텍처는 상당 수준의 운용비 절감 효과는 물론, 우리의 미래 도전 과제에 대한 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될 도움을 줄 것이다.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번에 소개된 알카텔-루슨트의 새로운 접근법을 함께 경험하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버라이존의 톰 사와노보리(Tom Sawanobori) 기술 기획 부사장은 “이 기술이 향후 가져다줄다양한 혜택 그리고 앞으로 버라이존의 LTE망 확장 및 진화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 벌써부터 기대된다”고 말했다.

알카텔-루슨트는 차이나모바일를 비롯한 전 세계 많은 통신사업자들과 라이트라디오(lightRadio) 제품군 관련 공동 개발 및 현장 시험을 진행 중이다.

한국알카텔루슨트 개요
알카텔-루슨트는 전 세계 통신사업자, 기업 및 기관 고객들에게 IP, 클라우드 네트워킹, 초광대역 유무선 액세스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선두주자다. 통신업계 최고 연구소 중 하나인 벨 연구소(Bell Labs)의 독보적 기술 및 과학 분야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있다. 톰슨로이터(Thomson Reuters)가 선정한 ‘100대 글로벌 혁신 기업’에 4년 연속(2011~14) 선정되었으며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에서는 3년 연속(2012~14) 통신 기술 부문 업종선도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재무 성과는 물론 환경 경영, 사회공헌 활동 및 인적자원 관리면에서의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또한 2012년도에 MIT 대학 산하 미디어 그룹 테크놀로지 리뷰(Technology Review)가 발표한 ‘세계 50대 최고 혁신 기술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2014년 매출은 132억 유로이며,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다. www.alcatel-lucent.com

웹사이트: http://www.alcatel-lucent.com

연락처

한국 알카텔-루슨트 홍보실
금정원 부장
02-519-9108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샤우트 코리아
신대철 대리
02)6250-9824
이메일 보내기